@로니네

[모아보자] 관련주 _ #웹툰 #출판

 

그런데 왜 이 관련주 인가? 

전통적인 종이 기반 미디어를 이제 북미, 일본 유럽등 100개 국가로 확장되고 있다. 특히나 웹툰 컨테츠는 영화와 드라마, 에니메이션등 다은 영역으로 뻗어나가고 있으며, 웹툰 이외에 추가 매출을 기대해 볼 수 있다. 

특히나 올해 'COVID-19'의 확산을 꼽을 수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오랜 기간 동안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스마트폰 이나 태블릿 PC 등을 이용해 시장 규모가 계속적으로 확장된 상태. 특히나 네이버(웹툰) 카카오(페이지) 등은 웹툰 시장의 대장주로 각축전을 치열하게 진행 중이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진출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상태이다. 


토픽 설명

3줄 요약

▷ 웹툰 산업 규모는 매년 30% 이상 고성장

▷ 흥행성 검증된 웹툰은 2차 판권 판매도 활발

▷ 글로벌 확장 국면..네이버웹툰·카카오엔터 美증시 상장 준비

웹툰은 웹(web)과 카툰(cartoon)의 합성어. PC·모바일 전용으로 제작된 만화로 5~10분 이내에 소비할 수 있음. 웹툰 산업은 크게 플랫폼과 에이전시(기획사/제작스튜디오 포함)로 이루어짐.

웹툰 산업은 스마트폰 대중화로 고속성장을 맞게 됨.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20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웹툰 산업 규모는 플랫폼 규모가 약 3874억원, 에어전시 규모가 약 2527억 원으로 총 6400억원으로 산출. 2018년 대비 37.3% 증가한 수치. 웹툰은 매년 30% 이상의 성장을 보이며 콘텐츠 업종 중에서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임.

 

또 흥행성이 검증된 웹툰은 드라마, 영화, 게임 등 2차 판권으로 판매. 특히 웹툰 IP 기반의 드라마에 대한 수요가 증가. 2012년 '패션왕'을 시작으로 2020년 '스위트홈'까지 웹툰 IP 기반으로 제작된 드라마는 무려 80여 편. '킹덤2'와 '이태원 클라쓰', '인간수업', '경이로운 소문', '스위트홈' 등은 모두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에서 흥행.

 

웹툰을 연재하는 경로는 웹툰 플랫폼과 직접 계약해 연재를 하거나 에이전시를 통해 제작하고 배급 하는 경로가 있음. 웹툰 시장이 성장하고 연재 플랫폼들이 활성화되기 시작하면서 웹툰 작가의 작품에 대한 매니지먼트 업무를 담당하는 웹툰 전문 에이전시들이 생겨남. 이들 웹툰 에이전시는 주로 작가와 작품 연재, 유통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금 등의 대가를 지급. 또 웹툰을 플랫폼에 연재시키는 대가로 발생하는 매출액을 기준으로 작가와 수익을 배분.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19년 기준 페이지뷰(PV) 추정치 기준 네이버웹툰은 전체 트래픽의 65.1%로 1위. 이어 카카오 그룹의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이 총 19.5%를 차지. 매출액 부문에서는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이 1028억원으로 1위를 차지하고, 뒤이어 네이버웹툰이 644억으로 2위 기록.

 

웹툰은 글로벌 확장 초기국면. 네이버와 카카오가 글로벌 웹툰시장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으며, 중소형 웹툰 회사들도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 네이버웹툰은 2021년 1월 캐나다의 웹소설 플랫폼인 왓패드를 인수했으며, 미국 증시 기업공개(IPO) 검토 중. 웹콘텐츠 플랫폼인 카카오페이지와 연예기획 및 음원사업을 하는 카카오M이 합병해 출범된 카카오엔터는 북미지역에서 한국식 웹툰을 최초로 선보인 타파스와 웹소설 플랫폼 래디시 경영권 인수와 투자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음.

 


 

종목명 Business Summary 토픽 자세히
NAVER Business Summary[2020/12/17]
비대면 활성화로 순이익 증가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 등을 서비스함. 이런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간편결제, 클라우드, 콘텐츠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함. 글로벌 모바일 사비스 업체 라인과 전자금융업체 네이버파이낸셜, 콘텐츠 서비스 업체 네이버웹툰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현재는 LINE-Z홀딩스 경영통합이 진행되고 있음.
2020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3% 증가, 영업이익은 1.4% 증가, 당기순이익은 72.7% 증가. 코로나19가 확산되며 사회적거리두기와 재택근무가 일상화로 인해 비대면 솔루션과 서비스 수요의 증가로 실적이 개선됨. 동사는 새 광고 상품 '스마트채널' 5월에 출시하였으며, 중소상공인 중심의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툴을 제공하는 등 성장 지속을 위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음.

Business Summary[2021/09/28]
전 사업 부문 고르게 성장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웹툰, Zepeto,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임.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 클라우드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 76개를 보유함.
2021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이익은 4.1% 증가, 당기순이익은 4669.6% 증가.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 수요의 증가, 비대면 트렌드 가속화로 전년동기 대비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등 주요 부문 실적이 고르게 성장함. 구독 서비스를 강화하고 금융 사업에 진출하는 등 장기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큼.
웹툰 플랫폼으로 네이버웹툰(한국) - LINE Manga(일본) - WEBTOON(미국/유럽) - LINE WEBTOON(동남아) 운영. 디지털 만화 콘텐츠를 유통하는 '네이버 시리즈', 드라마/영화 영상 콘텐츠를 유통하는 '네이버 시리즈온' 서비스도 운영. 서구권 공략 가속화를 위해 네이버웹툰은 2021 1 세계 최대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 인수 결정. 2019 플랫폼별 PV 추정치 비율은 65.1% 1.(2020.12.31 기준, 출처: 사업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카카오 Business Summary[2020/12/17]
언택트 경제 속 급성장
동사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운영을 바탕으로 성장하였음. 카카오톡을 중심으로한 모바일 생태계 안에서 다양한 사업부문들이 시너지를 발휘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메신저, 포털, 커머스, 모빌리티, 테크핀 등 다양한 생활 밀착형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편익을 제공함. 자회사인 카카오페이가 2020년 상반기 카카오페이증권을 선보임. 카카오게임즈는 2020 9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2020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5% 증가, 영업이익은 140.7% 증가, 당기순이익은 182.6% 증가.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로 언택트에 기반한 재택근무가 늘어나며 비대면 경제가 급성장함. 이 트렌드에 수혜를 입어 동사 실적이 가파르게 향상됨. 비대면 경제의 성장과 4차 산업혁명에 힙임어 지속 성장이 기대됨. , 극심한 경쟁상태인 금융투자업에서의 카카오페이증권의 방향성은 유의점.

Business Summary[2021/09/28]
매출, 영업이익 증가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2021년 상반기 누적 기준 매출은 플랫폼 부문 55.8%, 콘텐츠 부문 44.2%로 구성됨. 그간 경쟁사 네이버에 비해 해외 사업 실적이 부진하다는 평가를 받아왔으나 최근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일본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개선되고 있음.
2021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3% 증가, 영업이익은 7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8% 증가. 매출의 증가가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함. 비대면 경제의 성장과 4차 산업혁명에 힙임어 지속 성장이 기대됨. 블록체인 등 미래 기술에도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는 것도 긍정적인 전망을 뒷받침. 그러나 타 IT 기업 대비 낮은 영업이익률은 단점으로 꼽힘.
웹툰 온라인 유료 콘텐츠를 카카오페이지(지분율 63% 보유) 픽코마(일본, 지분율 100% 보유) 통해 유통. 카카오페이지는 2021 3 카카오엠과의 합병을 통해 카카오엔터가 . 이를 통해 웹툰, 웹소설, 음악, 영상 콘텐츠 분야의 기획, 제작, 투자까지 아우르는 IP 밸류체인 구축. 2019 플랫폼별 PV 추정치 비율은 카카오페이지가 15.6%, 다음웹툰이 3.9% 각각 2위와 4. (2020.12.31 기준, 출처: 사업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NHN Business Summary[2020/12/15]
매출 증대에 따른 영업이익 성장세
13
8월 네이버의 게임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현재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사업과 간편결제 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음. 동사는 크루세이더퀘스트, 킹덤스토리 등의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통해, 다변화된 모바일게임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결제및광고 39.14%, 게임 32.88%, 기타(컨텐츠 수익 등)  27.99%로 이루어져 있음.
2020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은 18.7% 증가, 당기순이익은 39.5% 증가. 동사는 인텔과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AI(인공지능) 등 차세대 비즈니스 협력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모색하고 있음.  솔루션 사업 분야에서는 피앤피시큐어를 인수하였으며, 인프라와 솔루션 기술을 접목시켜 사업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업체에 대한 지분 투자와 인수 검토를 진행할 예정임.

Business Summary[2021/09/30]
당기순이익 상승
13
8월 네이버의 게임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현재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사업과 간편결제 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음. 동사는 크루세이더퀘스트, 킹덤스토리 등의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통해, 다변화된 모바일게임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결제및광고 40.96%, 게임 32.86%, 기타(컨텐츠 수익 등)  26.19%로 이루어져 있음.
2021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증가, 영업이익은 3.2% 감소, 당기순이익은 1.5% 증가. 동사는 모바일 게임 사업을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을 위해 '글로벌 원빌드' 형태의 게임을 출시하고 성장하기위해 노력하고있음. 동사는 보유하고 있는 인프라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온라인 티켓 예매 서비스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확대하고 있음.
NHN 웹툰 유통 서비스 코미코를 운영. 코미코는 2013 일본을 시작으로 한국·대만·태국에 이어 2020 영미권 서비스 출시. 글로벌 기준 3000 다운로드 돌파. 코미코의 2019 플랫폼별 PV 추정치 비율은 0.1%. (2020.12.31 기준, 출처: 사업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디앤씨미디어 Business Summary[2020/12/16]
해외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
2012
년 설립된 동사는 작가 경쟁력과 자체 편집부를 통해 웹소설과 웹툰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함. 콘텐츠를 전자책으로 변환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하여 모바일과 PC로도 서비스함. 중국, 일본, 동남아, 북미 시장에서도 서비스하고 있음. 2018년 설립한 모바일게임 자회사인 디앤씨오브스톰는 신규 게임 퍼블리싱 계약 추진을 중단하고, 서비스 중이던 게임은 순차적으로 영업을 종료함.
인기IP의 누적 및 해외 재유통이 내실 있는 성장을 견인. 대표작 '나 혼자만 레벨업'이 시즌2 연재를 재개했고, 5월 런칭한 노블코믹스 '악역의 엔딩은 죽음뿐'이 인기를 얻으며 볼륨확대에 가세함. 일본시장의 성공을 바탕으로 유럽과 북미 내 작품공급 플랫폼을 확대하고, 인기IP를 드라마, 영화, 게임 등의 콘텐츠로 확장할 방침임. 전략적 협력사인 카카오페이지가 지분 23%를 보유하면서 국내외 이용자와 거래량 추이가 빠르게 증가함.

Business Summary[2021/10/01]
성장 가속화 위한 M&A 추진
2012
년 설립된 동사는 작가 경쟁력과 자체 편집부를 통해 웹소설과 웹툰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함. 콘텐츠를 전자책으로 변환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하여 모바일과 PC로도 서비스함. 중국, 일본, 동남아, 북미 시장에서도 서비스하고 있음. 2019년 온라인 콘텐츠 자회사인 더코믹스를 설립하였으며, 2020년 웹툰 사업부문을 단순 물적 분할하여 디앤씨웹툰비즈를 설립함.
 
코로나19로 인한 꾸준한 국내 매출 유지와 웹소설·웹툰의 신작 런칭 및 수출을 통한 해외 매출 성장이 좋은 실적을 견인하고 있음. 베트남 플랫폼 사업을 주도했던 자회사 '더코믹스' 영업을 중단키로 함. 웹툰 제작 및 출판업체 더앤트 주식 4800(64%) 160억원에 추가 취득함(취득 후 진분율 84%).  전략적 협력사인 카카오페이지가 동사의 지분 23.13%를 보유하고 있는 것도 긍정적인 요소임.
웹소설 웹툰 전문 공급업체.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 디앤씨미디어는 웹소설 콘텐츠 2 저작물 제작 담당. 자회사로 디앤씨웹툰비즈(웹툰 콘텐츠 2차저작물 제작), 더코믹스(온라인 콘텐츠 개발 공급) 두고 있음. (2020.12.31 기준, 출처: 사업보고서)
미스터블루 Business Summary[2020/12/16]
올해 사상 최대 실적 기대
온라인 만화 제작ㆍ유통업 및 만화출판업 영위 목적으로 2002 11월 설립되어 2015 11월 동부제2호기업인수회사와 합병하면서 우회 상장함. 국내에서 유일하게 웹툰 콘텐츠를 자체 제작 후 직접 유통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만화, 웹툰 등 콘텐츠 플랫폼 기업임. 황성, 야설록, 사마달, 하승남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함. EOS게임 인수를 통해 게임사업에 진출하였으며, 게임사업부문을 분할하여 2018 10월 블루포션게임즈를 설립함.
자체 온라인 플랫폼 가입자 수와 결제 금액 증가, 그리고 타사 온라인 플랫폼에 공급하는 만화 콘텐츠 증가로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 매출이 꾸준히 증가함. 작년 8월 블루포션게임즈의 EOS 모바일 게임이 흥행리에 런칭되면서 영업수익이 급속도로 늘어남. 에오스 레드는 최근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인력 보강에 따른 인건비와 광고선전비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외형확대 효과로 영업이익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Business Summary[2021/09/30]
일시적 비용 증가로 2Q 영업적자
온라인 만화 제작ㆍ유통업 및 만화출판업 영위 목적으로 2002 11월 설립되어 2015 11월 동부제2호기업인수회사와 합병하면서 우회 상장함. 국내에서 유일하게 웹툰 콘텐츠를 자체 제작 후 직접 유통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만화, 웹툰 등 콘텐츠 플랫폼 기업임. 황성, 야설록, 사마달, 하승남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함. EOS게임 인수를 통해 게임사업에 진출하였으며, 게임사업부문을 분할하여 2018 10월 블루포션게임즈를 설립함.
자회사 블루포션게임즈의 게임 사업 매출이 감소했고 에오스레드의 동남아시장 출시 관련 광고비 증가 및 직원 인센티브 지급 등 일시적 비용 증가로 2분기 영업적자를 기록함. 온라인 만화 및 웹툰 사업은 자체 플랫폼 가입자 수 및 결제액 증가로 B2C향 매출액이 꾸준히 늘고 있음. 온라인 만화 및 웹툰 사업은 영업흑자 기조가 유지되고 있고, 에오스레드는 출시 2주년 관련 대규모 업데이트 효과가 기대돼 3분기에 흑자전환이 가능할 전망임.
디지털 만화 웹툰, 소설 온라인 콘텐츠 공급업체. 다수의 유명 작가들의 포괄적 저작권과 전송권을 보유해 독점적으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자사 플랫폼 뿐만 아니라 타사 플랫폼에도 서비스하고 있어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 특히 무협 장르에 강점을 지님. 미스터블루의 2019 플랫폼별 PV 추정치 비율은 0.3%. (2020.12.31 기준, 출처: 사업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키다리스튜디오 Business Summary[2020/12/18]
높은 성장세와 수익성 개선
동사는 1987 7월에 설립되어 현재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디지털라이프를 창조하는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사업군별로 보면 웹툰 사업부문, 웹소설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웹툰 서비스는 콘텐츠 서비스 이용료가 소액으로 책정되어 판매되어 소비자의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음. 국내외 경제상황이나 경기변동 등에 둔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보임.
2020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5% 증가, 영업이익은 726% 증가, 당기순이익은 353.4% 증가. 전차책 및 웹툰 수요가 늘어나고, 주요 매출처의 높은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함. 웹소설 사업부의 원가율이 상당 폭 떨어지며 영업이익 급증하였음. 동사의 주요 매출처는 고객(개인), 카카오페이지, 네이버시리즈, 원스토어, 다우기술 등이며 이들의 매출 비중은 전체매출액 대비 약 80% 수준임.

Business Summary[2021/09/29]
매출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
동사는 1987 7월에 설립되어 현재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디지털라이프를 창조하는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사업군별로 보면 웹툰 사업부문, 웹소설 사업부문으로 구성됨. 웹툰 서비스는 콘텐츠 서비스 이용료가 소액으로 책정되어 판매되어 소비자의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음. 국내외 경제상황이나 경기변동 등에 둔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보임.
2021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2.3% 증가, 영업이익은 52.6% 증가, 당기순이익은 2925.5% 증가.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시간과 장소의 제약에서 벗어나 어디서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동사는 스마트 기기에 최적화된 방식이 결합된 스낵컬쳐 콘텐츠의 대표주자로 성장하고 있음.
웹툰 웹소설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 업체. 매출액 비중은 웹툰(87%), 웹소설(13%). 웹툰은 자체 플랫폼(국내 봄툰, 프랑스·독일 델리툰) 연재후 포털에 서비스. 웹소설은 B2C 플랫폼 판무림을 운영하고, 포털에 웹소설 콘텐츠를 유통·판매. 봄툰의 2019 플랫폼별 PV 추정치 비율은 1.4%.(2020.12.31 기준, 출처: 사업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대원미디어 Business Summary[2020/12/15]
매출액 대폭 증가
종속회사 및 관계회사를 통해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 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중이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닌텐도 3DS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중.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ANIBOX)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 제공.
2020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9% 증가, 영업이익은 78.3% 증가, 당기순이익은 135.5% 증가. 기존의 영·유아와 풍부한 구매력을 갖춘 키덜트 층을 타겟으로 다양한 캐릭터 상품 및 콘텐츠 확대하면서 핫스팟 팝업 점포 운영 등 캐릭터 유통사업을 통해 수익성 확대 계획중. 확보중인 글로벌IP를 바탕으로하는 라이선스 제공사업과 해외 및 국내 IP를 발굴하는 등의 협업이 진행될 경우 매출구조 확대가 기대.

Business Summary[2021/10/01]
매출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
동사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함.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 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닌텐도 3DS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 중임.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음.
2021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1% 증가, 영업이익은 138.3% 증가, 당기순이익은 332.9% 증가.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늘어남. 동사는 국내 TCG사업을 선도해오고 있으며 인기애니메이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뱅가드' 카드를 제작하고 유통함과 동시에 인기 스포츠와 연계된 스포츠컬렉션카드를 제작하여 새로운 장르의 시장을 개척하고 있음.
자회사인 대원씨아이(지분을 80% 보유) 통해 웹툰사업 영위. 2020년에는 웹툰 웹소설 강화를 위해 제작 전문 스튜디오 '스토리작' 설립. 스토리작을 통해 일본시장을 대상으로 웹툰, 웹소설 온라인 출판사업을 전개할 계획. (2020.12.31 기준, 출처: 사업보고서)
아시아경제 Business Summary[2020/12/21]
종속기업 추가로 외형과 이익 급증
동사는 온오프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로, 매체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을 전제로 한 광고 사업과 콘텐츠 사업, 컨벤션 사업, HR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광고 사업은 모바일, 스마트플랫폼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해 새로운 광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방대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플랫폼의 진화에 대응하고, 관련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인터넷과 뉴미디어를 통한 광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 있음.
국내경기 부진으로 광고수주가 소폭 줄어들었으나, 방송장비를 제조하는 인텍디지탈이 새로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편입됨에 따라 3분기 누적 연결기준 매출액은 80.1% 증가함. 원가율은 악화되었으나, 외형확대에 따른 고정비용부담 완화로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함. 영업외에서는 전년도의 종속기업투자주식손상차손과 채무상품처분손실의 효과로 수지가 개선됨. 최근 인텍디지탈을 종속회사로 편입했으며(지분율 58.2%), 아경미디어를 흡수합병함.

Business Summary[2021/10/02]
영업외수지 악화로 적자전환
동사는 온오프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로, 매체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을 전제로 한 광고 사업과 콘텐츠 사업, 컨벤션 사업, HR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광고 사업은 모바일, 스마트플랫폼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해 새로운 광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방대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플랫폼의 진화에 대응하고, 관련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인터넷과 뉴미디어를 통한 광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 있음.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광고수주가 늘어났으며, 방송장비를 제조하는 인텍디지탈이 새로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편입됨에 따라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원가율이 악화되었으나, 와형확대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도 전년동기의 2.6배 수준으로 늘어남. 파생상품평가손익, 지분법손익 등의 효과로 영업외수지가 악화되었음. 작년에 인텍디지탈을 종속회사로 편입했으며(지분율 58.2%), 아경미디어를 흡수합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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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새 10배 커진 한국 웹툰 ‘1조 시장’…글로벌 무대로 진격

 

10년새 10배 커진 한국 웹툰 ‘1조 시장’…글로벌 무대로 진격

한국 웹툰이 싹튼 지 20년 만인 올해 국내 웹툰 시장은 규모 1조원대로 올라설 전망이다. 한국 웹툰은 …

heraldk.com

10년새 10배 커진 한국 웹툰 ‘1조 시장’…글로벌 무대로 진격 *출처

2021년 웹툰업계 ‘슈퍼IP·글로벌 확대' 초점

출처 :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1/01/202101010029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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