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슴슴한고슴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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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관련주 종목 간략 정리*

 

그런데 왜 이 관련주 인가? 

토픽 설명
철강은 산업의 '쌀'로 불림. 자동차와 건축, 가전 등 다양한 산업에 중간재로 활용.

철강 제조방식은 크게 고로와 전기로 나뉨. 고로는 용광로에서 철광석을 녹여 철을 만드는 방법. 이는 대용량 설비로 생산하므로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높음. 판재류를 주로 생산하며 자동차, 조선, 가전 등에 사용. 전기로와 비교하면 마진이 높으나, 높은 건설비와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많다는 단점이 있음. 국내에서는 POSCO와 현대제철이 고로로 철강을 생산.

전기로는 전기로 열을 발생시켜 쇠를 녹이는 가열로를 뜻함. 주로 스테인리스강, 도구강 등 특수한 용도에 쓰이는 철강 생산. 고로 방식 대비 비교적 적은 투자비(약 5000억~1조원)와 공간이 사용되며 공정시간이 짧아 생산대응에 유리. 다만 상대적으로 고부가가치 강종 생산이 어렵고, 전기료가 많이 들어간다는 점이 단점. 국내에서 현대제철, 동국제강, 한국철강 등이 주로 전기로 사용.

주요 국가에서는 전기로 전환이 강조되고 있음. 산업고도화에 따른 효율성이 첫 번째 이유. 전방산업의 성장이 둔화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기 어려운 가운데 전기로는 투자규모가 적고 생산 대응에 유리하기 때문. 또한 전기로의 원재료는 재활용된 철스크랩(고철)으로 오염물질 배출이 적어 친환경적. Mysteel에 따르면 전기로가 고로보다 많게는 이산화황가스(SO2) 배출량이 98% 적게 배출.

그럼에도 현대제철은 전기로 가동 중단(2020.07.02). 국내 산업용 전기 요금 가격과 고철 수입 가격이 오르며 수익성이 낮아졌기 때문. 중국이 2015년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2025년까지 전기로 비중을 30%까지 감소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음. 중국 내 전기로가 늘고 고철 수요가 늘면서 철스크랩 가격이 2배로 상승. 산업용 전기료(105.8원)도 2019년 주택용 전기료(104.8원)를 넘어설 정도로 전기료 부담이 높아짐.

2019년 철광석 가격 급등으로 세계 철강업체들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가운데 중국의 생산 증가에 따라 국내 전체 철강업체들은 더욱 암울한 시기를 보냄. 또한 코로나19가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됨에 따라 철강 수요가 크게 위축. 상대적으로 강세였던 원재료 가격 등으로 제품·원재료 스프레드 역시 악화되면서 국내 철강업체들은 적자를 기록하기도 함.

최근 철강 업황이 개선될 조짐을 보임. 글로벌 주요국들이 인프라 투자를 늘리고, 코로나19로 셧다운 했던 공장들이 재가동을 시작한 덕분. 각국 정부의 인프라 투자도 철강 수요 증가에 도움을 주고 있음. 중국은 2023년까지 총 2700억위안(약 46조원)을 투입해 48개 신 인프라 프로젝트를 추진할 방침(2020.05.08). 프랑스는 향후 2년간 1000억유로(136조원)를 투입하는 경제복구 계획을 수립했고(2020.09.05), 독일은 2021년부터 4년간 철도, 주택 등 인프라 건설에 매년 31억유로(33억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2020.06.04).

세계 철강 수요가 늘면서 국내 철강사들도 생산량을 늘리고 있음.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국내 철강 생산량은 2020년 1월 570만톤에서 6월 500만톤까지 줄었으나, 7월 550만톤, 8월 570만톤으로 증가.

세계철강협회는 2021년 전 세계 철강 명목소비가 2020년 대비 4.1% 증가하고, 한국의 철강소비는 3.8% 늘어날 것으로 전망. 고정자산 투자 증가가 이어질 것이고, 국내에서는 자동차의 생산 회복 기대. 다만 일각에서는 중국의 조강 생산 증가가 지속되고 있어 재고 부담 이슈는 여전히 지속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옴.


[산업분석] 철강업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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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명

시가

시가총액

기업개요

부채총계

외국인비율

PER

POSCO

265,000

238,456

동사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음. 공정거래법상 포스코 기업집단에 속해 있으며 현재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39개로, 포스코, 포스코강판, 포스코대우, 포스코아이씨티, 포스코켐텍, 포스코엠텍 등이 있음. 매출은 철강부문 47.69%, 무역부문 35.44%, E&C부문 12.01%, 기타부문 4.87%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2020
6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감소, 영업이익은 61.6% 감소, 당기순이익은 67.8% 감소. 코로나19 확산으로 수요 둔화를 보이는 가운데 철광석 석탄 가격은 견조한 가격 흐름을 보이고 있어 글로벌 철강사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음. 코로나19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 극한적인 비용절감과 함께 감산 영향을 최소화 있는 유연 생산,판매 체제를 운영할 계획임.

312,640

51.09

25.05

현대제철

37,850

53,312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 영위하고 있음.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함. 매출은 판재 58.26%, 봉형강 31.38%, 반제품, 부산물 6.11%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2020
6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이 폭으로 감소하여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하며 -157억원을 기록. 자동차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글로벌 생산차질 판매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차츰 글로벌 자동차 생산이 재개되고, 지속적인 신차 출시를 추진하는 점진적 회복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함.

171,326

19.43

-21.64

KG동부제철

11,300

11,801

동사와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냉연강판과 석도강판, 칼라강판 각종 표면처리강판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여 국내외에 판매하는 글로벌 철강 전문회사임. 철강재는 자동차, 조선, 전자, 기계, 건설 대부분의 2 산업에서 기초소재로 쓰이기 때문에 소재산업의 특성상 전후방 산업과의 연관효과가 매우 크고, 시장규모가 제조업종에 비해 상당히 편임. 2019 9월부로 채권단 공동관리체제에서 벗어나 KG그룹 가족사로 편입됨.

2020
6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감소, 영업이익은 332.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액은 감소했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관리에 성공하면서 영업이익 566억원을 기록, 폭의 수익성 개선을 이루어냄. 원재료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원재료의 수급을 원활히 하여 제품원가를 낮추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해외 광산 직접개발 현지 직접 생산시설을 갖추는 투자 검토 중임.

14,658

0.26

14.32

동국제강

7,310

7,463

지배회사인 동사는 철강 제조기업으로 1960년대부터 큐폴라로를 시작으로, 1971 국내 최초로 후판 사업에 진출하면서 봉형강류와 판재류로 사업부문이 재편됨. 주요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철강/냉연강판 제조 판매의 철강부문, 화물운송 하역업의 운송부문, 중계무역업의 무역부문 등이 있음. 2015 1 1 유니온스틸과의 합병으로 냉연강판 제조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2020
6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감소, 영업이익은 22.3%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전방 수요산업 부진의 영향으로 판매량과 매출액이 감소하였음에도 원가절감효과로 인해 수익성 훼손을 전가하였고 4년내 최대 영업이익 달성함.  브라질 자회사 CSP 관련 손실이 폭으로 발생하면서 반기순이익이 대규모 적자를 기록함.

34,939

25.78

-13.72

한국철강

6,500

3,035

동사는 한국철강에서 인적분할되어 2008 9 1 설립되었으며, 2008 9 29일부로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승인받았음.  본사인 창원공장에서 철근, 단조강(R/Bar S/Bar, 일반단조품)등을 주요 품목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영업지역은 부산, 경남, 경인지역임. 2020 1분기 기준 동사의 철근부문 시장점유율은 9.3% 기록하고 있음.

2020
6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6% 감소, 영업이익은 319.5% 증가, 당기순이익은 125.5% 증가. 매출원가는 감소했지만 판관비 증가, 인건비 복리후생비가 증가했음. 단조사업부문을 구조조정 중임.  건설경기 침체와 중국산 저가 제품 유입으로 철근 시장은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고급강 고기능성 금속 소재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1,483

15.13

9.15

대한제강

10,400

2,551

동사는 1954 6 1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 10 31일자로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동사는 8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함. 동사는 철스크랩을 원재료로 하여 빌릿을 생산하는 제강사업과 반제품인 빌릿을 원재료로 하여 철근을 생산하는 압연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실수요자는 건설사와 조달청임. 철근 유통 서비스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Total Steel Solution Service 전문기업으로 확장중.

2020
6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4% 감소, 영업이익은 15% 증가, 당기순이익은 2.9% 증가. 동사는 매출은 줄었지만 영업이익, 당기순이익(232억원) 증가했음. 당기순이익은 25.8% 증가했음. 동사의 상반기 수익성 개선의 요인으로는 저가수주 자제를 통한 철근가격 안정 노력 덕분임. 건설경기가 주춤하면서 시장의 철근 수요는 줄었지만 제품 가격을 높게 유지하는 전략이 주효한 결과.

1,731

10.8

3.44

KISCO홀딩스

13,700

2,550

1957 한국철강주식회사로 설립되어, 2008 9 투자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지주회사로 전환. 지주회사로서 회사의 투자 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종속기업으로는 한국철강(), 환영철강공업(), 대흥산업(), ()서륭 등이 있음. 자회사가 영위하는 주요 사업으로는 철근 단조제품, 압연제품의 제조업과 철강선 제조업, 섬유 합성수지 판매업 등이 있음.
2020
6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9% 감소, 영업이익은 39.8% 증가, 당기순이익은 19.7% 증가.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소폭감소 하였으나 매출원가 감소 중단영업손실 축소 등으로 인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개선됨. 글로벌 불확실성 증가와 원자재 가격변동 심화, 중국산 저가 철강재의 급증 등으로 인해 경영상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음.

2,298

9.95

5.02

세아제강

86,900

2,445

동사는 2018 9 세아제강지주가 영위하는 사업 강관제조 판매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신설회사임. 종합강관업체로서 포항, 순천, 창원, 군산의 국내 생산거점에서 구조용, 배관용, 송유관, 유정용, 전선관 등의 다양한 용도의 탄소강관 특수관을 생산함. 『환경기술 환경산업 지원법』제16조의8 의거하여 6월까지 규제를 받으며 2019년도에 폐기물 자원순환 성과관리 대상자로 지정됨.
2020
6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8% 감소, 영업이익은 8.2% 감소, 당기순이익은 9.6% 감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와 철광석 가격 급등으로 악화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수익성을 증대하기 위해서 미래 성장 동력인 해상풍력발전시장 투자를 확대함. 코로나19 장기화와 불안정한 유가로 국내외 철강 수요가 급감하고, 해외법인 실적 하락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음.

4,576

6.13

8.81

포스코엠텍 *

4,730

2,034

철강포장 철강부원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로 포스코 페로망간공장, 동판재공장 등을 위탁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음. 동사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 철강산업은 원재료 가격급등, 중국발 과잉 생산,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 삼중고의 어려움을 겪고 있음. 매출은 포장작업 58.26%, 철강원료 27.14%, 위탁운영 11.97%, 엔지니어링 2.63%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2020
6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1% 감소, 영업이익은 1.8% 감소, 당기순이익은 3% 감소. 글로벌 수요산업 부진과 시황악화로 판매량, 판매가격 모두 하락하여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감소함. 철강원료사업은 저가원료 사용기술 개발 전략적 원재료 구매를 통해 롤마진을 확대했으며,  위탁운영사업에서는 저가 대체제 발굴과 원재료 사용 다각화로 원가 경쟁력을 강화함.

391

1.71

20.97

동국산업 *

3,430

1,885

동사는 냉연강판가공 판매, 무역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신앙풍력발전()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주력제품인 냉연 특수강의 주수요산업은 자동차 산업이 80% 이상을 차지하며, 산업기계는 10%대를 유지하고 있어 자동차 산업의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음. 매출은 철강 68.04%, 신재생에너지 25.17%, 건설 6.8%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2020
6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2% 감소, 영업이익은 5.5% 증가, 당기순이익은 45.6% 증가.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재료 가격하락에 따른 매출원가 감소, 판관비 관리 등을 통해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소폭 성장한 137억원을 기록함. 기존 육상풍력 단지 조성 사업 뿐만 아니라 해상풍력 단지 조성 사업에서도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음.

2,231

5.15

19.74

한국주철관

8,210

1,876

1953 창립이래 주철관과 각종강관, 밸브류를 생산하여 수도용, 가스 배관용으로 공급하며 국내 처음으로 수도용 닥타일주철관을 생산한 파이프 종합메이커임. 주철관을 비롯한 각종 이형관, 밸브류 수도용 도복장강관과 강관파일 피복강관을 생산하고, ISO, ANSI, AWWA, JIS 등의 국제 규격에 준하는 품질을 인정받음. 연결 종속회사는 강관 제조업체인 진방스틸코리아와 한국강재, 에이스스틸, 화장품 제조업체인 엔프라니가 있음.
2020
6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감소, 영업이익은 53.7% 감소, 당기순이익은 53.3% 감소. 덕타일주철관 강관부문의 매출세가 증가하였으나, 화장품 부문의 매출세가 부진한 모습을 보임. 매출액은 전년동기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매출원가가 증가하면서 영업이익 감소하였고 기타수익이 폭으로 줄어들면서 당기순이익도 감소함.

786

1.2

18.83

동양철관

1,120

1,379

사업으로 강관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 케이비아이알로이() 통해 동특수합금 생산 판매를 영위함. 동사의 주요제품인 가스관, 강관말뚝, 각종 배관 등은 거시경제 변수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건설경기 성장율 SOC투자와 밀접한 관계에 있음. 매출은 제품(나관, 도복관 ) 86.58%, 상품(나관 ) 10.41%, 임가공(나관 ) 2.36%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2020
6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4% 증가, 영업이익은 756.8% 증가, 당기순이익은 1757% 증가. 매출액이 전년동기 357억원에서 462억원으로 29% 성장하면서 수익성 개선이 이루어짐. 국내외 플랜트 후육강관 시장 수주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생산제품의 고급화와 판매방식을 전환하여 유동성을 확보하고, 내수중심의 매출구조에서 점진적으로 탈피하여 수출 지향으로의 전환을 추진.

844

3.11

17.06

조선선재

104,500

1,346

동사는 2010 1 1일을 기준으로 인적분할하였으며, 제조사업부문 피복용접재료부문을 승계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산업의 근간이 되는 용접재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대리점과 대형 실수요자들에게 요구 특성에 따라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동사는 정부로부터 '뿌리기술전문기업'으로 선정되어 기술 역량과 경영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음.
2020
6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4% 감소, 영업이익은 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1.4% 증가. 동사의 주요 제품은 용접재료로 매출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음. 건설, 조선, 자동차 등과 같은 국가중추산업의 핵심 기초 소재임.  '뿌리기술전문기업'으로 선정되어 기술 역량과 경영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뿌리기업명가' 선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기도 하였음.

106

5.93

11.7

TCC스틸

4,450

1,111

식음료 산업 포장용기와 전자제품에 쓰이는 전기주석도금강판·전해크롬산처리강판·전기동도금강판·전기니켈도금강판·라미네이트강판 등을 생산하는 표면처리강판 전문제조업체임.

수요자는 제관업체, 왕관업체 가전업체 등이 있으며, 국내 전기주석도금강판 시장은 국내 3개의 석도사가 공급하고 있는 시장구조로 영업 안전성이 높은 편임.

매출은 표면처리강판 73.53%, 기타및연결조정 26.37%, 부동산임대 0.1%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1,974

2.1

301.88

부국철강

4,345

894

1976 설립되어 열연 냉연코일을 강판, 강관 성형제품으로 가공하여 자동차,가전 건설사 등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함.

주요 제품은 자동차, 가전, 선박, 건설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스켈프, 강판, 강관, 형강 제품, 선박, 기계, 교량, 건설 등에 사용되는 강판, 강관, 형강 상품, 코일 등이 존재함.

동사는 광주공장 익산, 순천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97

0.16

154.14

NI스틸

2,670

765

동사는 1차금속 부문의 강건재 철강성형제품 제조, 판매업 Sheet Pile H/Beam 그리고, 조립식H/Beam  System 비계&Support 강재리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대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매출은 제품 52.6%, 강재리스 24.54%, 임가공 13.32%, 상품9.54%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2020
6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3.5% 증가, 영업이익은 5.2% 증가, 당기순이익은 16.7% 증가.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증가하며 942억원을 기록,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81억원, 50억원을 기록하며 수익성 크게 개선됨.  Deck Plate, 건물외벽인 커튼월의 개발을 완료하여 신규생산 Line 투자를 끝냈으며 다양한 건축자재를 제품화하여 이로 인한 매출액 증대를 전망함

1,478

1.85

10.02

문배철강

3,685

742

동사는 1 철강산업에 영위하며 스켈프, 강판, 형강, 후판, 코일, 박판 1 형태의 철강재 표면처리강재를 생산하고 있음. 1975 포스코의 정식 판매점체제를 운영함에 따라 포스코의 지정 판매점으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건실하게 성장하고 있음. 매출비중은 제품 67.25% , 상품 30.38%, 임대매출 1.59%, 임가공 0.78%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2020
6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8% 감소, 영업이익은 48.5% 감소, 당기순이익은 23.4% 증가. 매출감소와 인건비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은 7.9억원을 기록하며 크게 감소했으나, 금융손익이 전년동기대비 9억원 증가하며 순이익은 증가함. 물류센터의 시설과 설비투자를 통하여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물류비용을 절감시키는 Service기능을 확대 추진하고 있음.

839

0.24

15.34

한일철강

1,830

433

철강제품 제조 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취급품목은 철판류, 형강류, 기타(Coil절단가공, SHOT BLAST) 구성됨.

자동차, 선박기계, 건설등에 사용되는 열연제품 등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일부는 Coil절단가공 SHOT BLAST 임가공 형태로 판매하고 있음.

매출은 도매및상품 중계업 54.67%, 1차금속 제조업 39.38%, 철판 절단 용역 3.01%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1,703

0.54

-5.48

 


요약정리 

※ * 는 코스닥 종목입니다.

** 비상장

* 제공되는 내용은 투자에 영향을 주는 재료가 아닌 투자판단에 참고자료 입니다. 

※ 투자성과는 보유종목 기준으로 산출되어, 매도시 발생하는 실현손익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 거래대금 단위는 백만원, 시가총액 단위는 억원입니다.

 

 

 

* 제공되는 내용은 투자에 영향을 주는 재료가 아닌 투자판단에 참고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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