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니네

[파보자] 키워드 #전기차 #2차전지 #판매량추이 #

 

왜 우리는 2차전지에 꾸준히 주목해야 이유: 
지난 몇년간 꾸준히 많은 관심을 받아온 토픽 종목, 여전히 그 여력은 충분하다고 많은 애널리스트 분들은 이야기 한다. 오늘 그 중 메리츠증권 주민우 수석연구원 님의 자료를 바탕으로 내용을 요약해 봤다. 

2차전지는 배터리의 한 종류로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충전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를 의미. 2차전지 생산설비는 2차전지 생산 과정에서 사용되는 장비 등을 말한다. 

2차전지 생산설비는 공정에 따라 분류되는데, 크게 전극 공정, 조립 공정, 활성화 공정이 있음.

전극 공정은 양극(+), 음극(-) 극판을 만드는 공정. 믹싱 단계에서 활물질, 도전제, 바인더를 섞고 이를 코팅(Coating), 압착(Pressing), 슬리팅(Slitting), 건조(Drying) 등의 장비를 통해 극판에 각 소재를 도포하고 건조시켜 양극판과 음극판, 분리막 등을 만듦.
한국의 대표 2차전지 배터리 완성 업체는 - LG화학/삼성SDS/SK이노베이션 이 있다. 조립공정은 전극과 원재료를 가공 및 조립해서 완성품을 만드는 공정. Notching(단판 극판 제조), Stacking(일정한 두께로 쌓음), Tab Welding(전류를 한 곳에 모음), Packaging(전지 밀봉), Degassing(가스 불순물 분출) 등의 장비가 필요. 활성화 공정은 조립 공정에서 완성된 전지를 충·방전하여 전기적 특성을 부여. 주로 활성화장비(Formation) 등이 사용.

이 외 디게싱(Degassing), 테스트 공정을 추가적으로 거쳐 2차전지를 생산. 

국내 2차전지 생산설비 업체들은 대부분 국내 배터리 3사(LG화학·SK이노베이션·삼성SDI)의 생산 공장 증설, 2차전지 전방산업인 전기차(EV) 시장 등에 긴밀한 영향을 주고 받고 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2030년까지 연평균 약 20% 증가, 2040년에는 판매되는 승용차의 57% 이상이 전기차가 될 전망. 또한 미국과 중국의 상업용 자동차 시장에서는 경량급에서 56%, 중형에서는 31%가 전기차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제로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유럽/중국 그리고 바이든정부의 미국 등이 확실히 ESG 와 맞물려 규제방안은 내놓고 있다. 이에 따라 전기차 공급량의 증가는 분명 2차전지 수요에 많은 줄것으로 내다 보여진다.
또한 여기에 탄소배출 청구권 등의 이슈는 2차 전지의 수요의 증가를 더욱 앞당길 것이다. 

하지만 무작정 관련 종목을 산다고 이제는 모든 업체가 오르는 단계는 끝나고  - 이제는 캐즘구간이 끝나는 단계에 와 있으며 이 기간 동안 한번 정리되어 이후 수혜를 받는 기업이 시장의 선택을 받게 될 것이다.

https://srin-e.tistory.com/50
 

[산업분석] 키워드 #자율주행 #4차산업혁명 #캐즘이론 (Feat.메리츠증권 이다솔 차장)

이번 주제 강의는 기존의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수혜주로 떠오르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그리고 자율주행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개인적으로 특히 후반부의 캐즘이론을 4차 산업혁명의 사이클

srin-e.tistory.com

 


 2019년기준순수전기차(BEV)침투율은2.2%  전기차산업은방향성의 문제가아닌,속도의 문제

 

 2020년11월누적기준순수전기차판매량은 TESLA(23%), SHANGHAI GM(8%), BYD(6%), RENAULT(5%), VOLKSWAGEN(4%), HYUNDAI(4%) 순

 테슬라의판매량은공격적인 Capa증설과 강한 수요에힘입어가파른성장지속 예상

 

스마트폰의 침투율 과 전기차의 판매 트랜드를 비교해볼 수 있다. 

 

전기차판매량이늘어날수밖에없는이유-1) 규제(유럽)

 2020년유럽탄소배출규제강화 (평균120g/km → 95g/km)

 2030년까지탄소배출규제는더욱강화 예정  배출허용치 초과할경우‘(배출한 CO2 –배출허용 CO2) × 95유로 × 판매대수’ 과징금부과

 100만대판매한A 업체배출허용CO2가100g/km인데120g/km 배출할경우, 20g × 95유로× 100만대= 19억유로(2조원 이상) 과징금

 아직전기차플랫폼, 배터리조달등의 준비가미흡한업체들은CO2 크레딧계약을통해 과징금회피

 

전기차판매량이늘어날수밖에없는이유-1) 규제(중국)

 중국 자동차 공정학회는 10월27일자동차기술로드맵 2.0 발표

 신에너지차(BEV+PHEV+FCEV) 판매비율을2025년20% → 2030년40% → 2035년50%로확대계획

 내연기관차는2025년40% → 2030년15% → 2035년퇴출(판매금지) 예정

 신에너지차구매세2020년까지면제→ 2022년까지면제로수정

 신에너지차구매보조금2021년부터폐지→ 2022년까지지급으로수정

 

전기차판매량이늘어날수밖에없는이유-1) 규제(미국)

 미국전기차판매량은테슬라를제외할경우2014년부터현재까지성장이없음→ 규제완화때문

 바이든정부의친환경정책기조아래트럼프정부가완화한CO2 배출규제+ 평균연비규제부활 예상

 

 

전기차판매량이늘어날수밖에없는이유-1) 규제(중국)


중국은 credit 을 벌어둬야 한다. 

양극재 - 전해액 이 2차전지의 핵심이다. 

 리튬이온배터리는 리튬의화학반응으로전기를생산

 이런화학반응을일으키는물질이활물질(음극활물질+양극활물질)

 양극재: 리튬이온을공급

 음극재: 리튬이온을흡수/방출

 전해액: 리튬이온을이송

 분리막: 양/음극 물리적 차단

 

전기차 산업, 방향성이 아닌 속도의 문제_메리츠증권 주민우 수석연구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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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극재 - 하이니켈은 중요함.  하지만 현재는 기술력이 대부분 평준화 되고 있어 과거만큼은 아니지만 기본이 되는소재. 

결국 양극재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기술이나 신소재가 필요하다.  

 

양극재 대표 기업 -

에코프로비엠  

기업개요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주식회사 에코프로의 2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됨.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9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있으며, 상장사는 1개사, 비상장사는 8개사임.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중심으로 사업 재편을 한 이후부터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음.

테슬라사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에 뒤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 중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전해액 대표기업 - 전해액 첨가재에 대한 특허를 가지고 있는 기업 

동화기업 

기업개요

동사는 1948년에 설립되었으며, 2013년 10월 1일을 기일로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목재사업과 자동차사업 부문으로 구조 개편을 실시.

국내에서 MDF, PB, MFB, 화학, 건장재, 2차 전지 전해액 제조 등의 사업을 영위함.국내 강화마루 시장점유율 40%를 상회하는 국내 업계 1위의 기업이며 파티클보드 또한 30%를 상회하는 점유율을 차지.

매출은 소재사업부문 89.5%, 건장재사업부문 14.5%로 구성됨.

출처 : 에프앤가이드

 

이제는 매출실적이 중요한 평가 척도이다. 

클립핑 출처:

전기차 산업, 방향성이 아닌 속도의 문제.. 우리가 확인해야 할 포인트는? f.메리츠증권 주민우 수석연구원 12,429 views•Jan 22, 2021
www.youtube.com/watch?v=_neFTZYCG2I&list=TLPQMjIwMTIwMjHTdquZMlB_Sw&index=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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