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니네

 

UAM(Urban Air Mobility) 도심에서 비행기를 타고 다니는 도심 형 한국 모빌리티 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먼 미래라 생각했지만 최근의 기술들의 급진적으로 개발 되면서 상용화 단계가 빨라지고 있다. 생각보다 가까이에 와 있다. ​
2040년 국내 시장 규모만 23조, 전세계 규모는 500-1500 조가 예상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산업현황을 클립핑 자료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왜?
현재 인구 밀집으로 인한 해소할 수 없는 심각한 교통체증 해결 방안으로 UAM 이 떠오르고 있으며, 최근의 자율주행, 5G통신, AI 전기배터리 등의 기술발전이 급속하게 이루어지면서 UAM 현실화 및 상용화가 눈에 뛰면서 전 세계 각국이 시장 선점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UAM 은 교통체증 해결뿐만 아니라 산업의 생산, 치안, 환경, 재난 인프라 관리, 건설, 물류, 운송 오락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매력은 미래의 먹거리로 각광 받으며, 아마존, 알리바바, 페덱스 , UPS 등의 물류에서 드론의 활용한 배송 뿐만 아니라 글로벌 완성차 업체 테슬라, 현대차, 아우디, 도요타, 다임러, 포스쉐 등도 개발에 뛰어 들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에 더해, 스타트업 우버 / 리프트 / 그랩 / Alaka’i Technologies / Beta Technologies / EHang / Joby Aviation 등.
전통항공 업체 Airbus / Boeing / Bell / EmbraerX /Pipistrel 이 속속 선점을 위해 기술개발 및 자본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분야입니다. 
관련 국내 뉴스 - `교통=고통`은 끝…날개 달린 車, 5년 뒤 서울에 `하늘 길` 연다
 

`교통=고통`은 끝…날개 달린 車, 5년 뒤 서울에 `하늘 길` 연다

[세상만車-145] #아뿔싸! 어렵사리 취업해 첫 휴가를 해외로 떠나는 설렘에 잠을 설치다가 늦잠을 잤다. 비행기 출발까지 남은 시간은 5시간. 5년 전만 해도 차고 넘치는 시간이었다. 지금은 다르

www.mk.co.kr

 

이제 보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자. 


교집합적 성격을 가진 기술들로 강력한 모터, 밀도가 높은 배터리, 초경량 소재 뭐 등등 이 나오기 시작하고 있고 친환경이 중요시 되고 있다.

무인이동체와 로봇의 연관성 응용 분야 비교 자료

 

 

사실 지금까지는 모터의 힘을 가지고 띄울 수 없었다. 최근엔 배터리 출력이 높아져 모터로 항공기를 뛰어 올릴 수 있게 되었다. 현실적인 상용화가 짧아졌다. 

분산전기추진(DEP) 기술로 로터가 보통 하나에서 로터가 망가지면 추락하기 때문에 분산전기추진은 10~20개 까지 모터를 분산시키기 때문에 몇개가 고장나더라도 나머지 모터가 수평을 맞춘다.

아마존이 가장 많은 특허를 택배용 드론에 대해 등록을 하고 있다. 그 이외에도 300개의 업체들이 UAM 시장에 속속 들어오고 있다. 현재는 분명 기술적이 제한(도심 소음 등) 들이 있지만 이는 시간 기술 돈의 문제. 

 

자동차 업체들의 UAM 투자 및 파트너십 현황

​그런데 우리는 왜 여기서  UAM 일까?

왜 UAM 인가 ?

인구 1000만 명 이상이 되는 이 밀도가 있는 도시에서는 2차원 공간으로 한계가 있기에 항공이 필수이다.

​지하철뿐만 아니라 지상의 경우 들어가는 비용에 비해 효율적이지 못하다. 하지만 하늘길이 열린다면 상황은 달라질 것이다. 

 

UAM 시대를 앞당겨줄 제반 요인들 자료

 

 

​UAM시대개막의본격적신호탄: EHang과Uber Elevate의 진출

 

최근들어 가장이 UAM 에서 앞서 나간 업체는 중국의 이항 이란 업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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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행 홀딩스 ADR

Ehang Holdings Ltd ADR

EHang Holdings Limited는 자율항공기 기술 플랫폼 기업이다.
당사는 여객 운송, 물류, 스마트 시티 관리 및 항공 미디어 솔루션을 포함한 광범위한 산업 및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AAV 및 이들의 지원 시스템과 인프라를 설계, 개발, 제조, 판매 및 운영한다.

무인기로 활약하게 되면 코스트가 줄어듬(파일럿이 필요없음) 아마 그시기가 만개될 시기일 것이다.

(미국 2030년 경, 한국 2035년 경)

 

DJI 가 선두 업체 - 이는 곧 미국을 UAM 시장을 자극했다. 

 

 

DJI와 같은 드론을 못만드게 아니라, 그 중국 시장및 가격을 절대 못만춘다. 상용화에서는 중국과 상대가 안된다.

그래서 미국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여 "Spin-off 프로그램" 이라고해서 기술들을 민간기업에 풀어줍니다.

 

공군에서 민간에서 만드는 UAM 을 다사 줄께 하며 본격적으로 밀고 있다.

UAM이 대세가 된다면 자동차가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산업이다. 자동차를 대체한다면...??

모건슨텐리가 2040년 도에 1700조 시장으로 UAM 를 분석하고 있다 그러면 세계 10대 산업이다.

그래서 자동차 회사에서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현대의 SA1이다. 나사와 우버 엘레베잇에서 디자인했다. 2028년도에 만들기로 발표함

 

 

UAM 기술적 장벽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나중에는 기술적 장벽보다는 상용화 단계에서 오는 규모의 경제가 관건 

 

정의선 부회장의 2030 년도 현대 포트폴리오

자동차 : 50%, UAM : 30%, 로보틱스 : 20%라 발표했다.

최근 현대자동차의 UAM 담당 신재원 박사 (NASA) 출신 

한화도 뛰어들었다.

한화시스템 이 미국 카렌에어크레프트(군용기)랑 손을 잡았다. 한화시스템은 삼성탈레스였다.

오버에어에 300억을 투자해 지분 30%를 한화시스템이 획득한다.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27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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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개요

동사는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하는 방산부문과 IT 아웃소싱 등 서비스 판매하는 ICT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핵심사업인 군위성통신체계-Ⅱ 및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대대급전투지휘체계(B2CS), 개인전투체계, 한국형전투기(KF-X) 사업에 참여.

대내외 기업 고객에게 24시간, 365일 무중단 IT운영을 지원하며, 서버 자원 사이징에서부터 H/W 및 S/W 설치,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패치, 백업, 복구를 지원.

 

한화의 버터플라이

우버 납품 8개 업체중 현대, 한화가 포함되어있다.

 

 

옥상에 PORT를 적용하는 구상을 하고 있다.

 

하지만 분명 안전상의 이유로 여러가지 방법들이 나오고 있다.

분산전기추진 기술로 프로펠러가 하나 꺼지면 대칭점에 있는것을 끄고 나머지것의 모터 출력을 올리면 사고 위험이 적어진다. UAM 의 핵심이다. 배터리 기술과 모터 기술이 중요한 이유이다.

 

EHang 은 3억에 현재 제고가 가능하다.

Uber 에서는 13억 정도에서. -> 2억까지 수익모델 실현할 수 있는 방법

대량생산 & 무인기화 & 베터리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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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kg 500w가 되면 테슬라도 UAM 에 투자를 시작 할 것이다. 테슬라 X 

테슬라가 UAM 이 발표한다면 12000개의 우주위성을 띄어서 자율주행, UAM 을 붙잡으면 테슬라의 UAM 이 가장 강력해질 수 있을 것이다.

 

테슬라 스타링크 프로젝드 현재 진행형 그리고 UAM + UTM 를 통해 제어 할수 있다. Mobility + 무인항공기 교통관리 시스템 

엘런머스크가 위성 한개에 3.6억이고 12000개 를 쏘으면 4조가 넘는다. 즉 육상에서 5G를 깔려면 엄청난 금액이 들고 중계기도 곧곧에 설치해야되지만 위성에서 쏘으면 방해물이 없기 때문에 위성을 쏘는게 가능성이있다.

테슬라는 30억마일, 구글웨이모가 2000만마일 빅데이터 양이 비교가 안된다. 150배 차이로 클라우드에 데이터가 쌓이고있다. 데이터를 모으는 기술 아키텍쳐 모빌리티** 테슬라 유닛의 경우 거의 선도적이면 완성형에 가깝다. 격차가 이미 많이 벌어진 상태. 추격하는 기업들에게는 시간이 필요하다. 

 

** 미래는 데이터 싸움 - 해당 데이터가 없으면 무용지물 이다. 

필수적으로 OTA + Architecture + 전기차가 갖추어야 향후에 비즈니스에 시장을 이끌 수 있다. 

 

** 무인항공기 교통관리 시스템 (UTM: Unmanned Aircraft System Traffic Management)

UTM 은 ATM(Air Traffic Management)과는 별도로 운영되나 ATM 에 의해 통제되지 않는 범위까지 커버하기에 상호보완적이다.

 

UAM의 타임테이블이 어떻게 되는가???

한국 UAM 산업을 둘러싼 기회

국토교통부의 K-드론시스템과 K-UAM 로드맵에서 제시된 타임라인 통합 재구성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수도권 지역 UAM 실증노선(안)

준비기 : 물건(5kg이하)을 실어나를수 있다. 초기 : 사람이 탈수 있다. 성장기 : 파일럿이 필수, 성숙기 : 무인기

2035년이면 얼마 안남았다. 활발한 투자가 필요하다.

Wingcopter, DHL, UPS 의 드론배송 제휴

 

GS 그룹의 드론사업

실제로 UAM PORT 가 이루어지면 이런 건물위주로 터미널이 형성 될 수 있다. 아직 정확한 사이즈는 미정이며, 기체 표준에 따라 유동적일 것이다. 

한국이 항공의 변방이지만 정말 좋은 기회이다.

모터와 배터리로 승부를 한다면 항공쪽도 한번 해볼만 해 보인다.

 

복합 기술이 필요한 사업. ​

5G - 신소재 - 모터 - 배터리 (전고체, 건식기술), AI, 자율주행, 클라우드, 저궤도 인공위성 등. 

 

 

 

클립핑 출처*
https://youtu.be/SlL2hF9Q_hA

www.hi-ib.com/research/bussiness_indust/re00_list.jsp?bid=R_E09

 

하이투자증권

 

www.hi-ib.com

[국토교통부]2025년, 교통체증 없는 ‘도심 하늘길’ 열린다

https://www.molit.go.kr/USR/NEWS/m_71/dtl.jsp?id=95083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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