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니네

[3주차]스마트스토어
상품소싱 및 상품등록 -상품소싱하기
-초보자용 상품등록 총 5시간

키워드 파생력이 높은 상품이 접근하기 용이하다.

과제는 도중 궁금증
경쟁사 분석중 판매량이 나오지 않는것 어떤게 찾는지?
리뷰수 / 판매량 값의 차이 - 판매량이 나오지 않는 경우 후기 갯수로 짐작한다.

키워드 검색 필터 값을 간결히 줄이는 방법 500 개 이상되는 키워드

과제리뷰
즐겨찾기 메뉴
광고마감용 / 마켓 모음 / 운영폴더 / 발주처 모음 / 쇼핑몰
상품 썸네일 이미지 추가

키워드 검색 - 메인 키워드 파악을 잘 해야 정확한 경쟁사를 찾을 수 있다.



결국 경쟁사 분석을 하는 이유는 그들 통해 벤치마킹 하고 배워나간다.
멀티 오픈마켓에서 몰아가는 전략도 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쿠팡 20000 원 제품을 G마켓 15000 원 해서 최종 G마켓

후기 갯수를 통해 일 판매량 예상갯수
스마트스토어 일반후기 x 3 = 일판매량
지마켓 상품 리스팅 판매량 제공
옥션
11번가 푸기 x 6 = 일판매량


12주차에 시험이 기다리고 있다.

3D프린트 를 사용한 나만의 아이템 개발하면 어떨까
카피라이터 - 마녀공장을 벤치마킹하라.
의외로 해킹되는 경우가 많다. 해킹이후 돈을 요구하는 해커들.


키워드 와 전환률 관계
키워드와 실제 전환에 대한 비율
예) 서울데이트 코스 - 경북궁 데이트코스 - 경복궁 맛집
키워드가 길어지고 많아지는 이유.
예) 무드등 - 캐릭터무드등 (서브키워드)- 서브키워드가 디테일 해질 수록 전환률이 올라간다.
예) 헤드셋 - 게이밍 헤드셋 - 어학원 헤드셋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실습

이미지 파일 등록해보기
목록 이미지 - 디테일 이미지 - 공통1
가격의 필수 사항이 아니다.
상품명 - 상품 이미지 일치 시켜야 한다.
각가의 상품 5개를 올린다. 5개 제품.
상세페이지 3장
공통페이지.
종합제품 페이지.
단품제품 페이지.

피저스페너
가격 100 만원 - 1천만원

헤드셋
3만원 5천원 - 3만 8천원

시장의 골든타임이 있다. 주식과 같다. 아이템에 대한 시즌널 혹은 골든 타임을 생각해야 한다.

상품소싱
1. B2B 도매몰 - 오너클랜(왕도매), 도매꾹, 도매창고, 도매토피아
*도매꾹을 우선 추천한다.
* 오너클랜 - 다판다라는 시스템 통해서 판매.
쿠팡만 상품갯수 제약이 없다. 다른 오픈의 경우 그레이드에 따라 상품갯수 제한이 있다.

2. 해외몰 B2B 등 - 알리바바, 알리익스프레스, 타오바오
3. 도매몰 원청
4. 브랜드 공식 대리점
5. 브랜드 모델 / 채널 총판
6. 자사브랜드 - 제조 OEM / ODM
7. 직접 제조 - 소규모 공방(핸드메이드) / 시설 설비투자.

여기서 브랜드 총판을 했을때 장단점은 해당 브랜드 나 제품에 외부적인 영향을 받는다.
틀리지 않았다. 최종적인 목적지는 자사 브랜드 화 해야 한다. 하지만 자사 브랜드화 되었을떄 자사 브랜드에 묶일 수 있다.

상품소싱 - B2B 도매몰
장점
진입장벽이 낮음 (사업자만 있으면 OK)
소량주문이 가능
위탁 발송가능
대량등록 서비스
이미지 작업이 필요없음.
단점.
마진률이 낮다. - 원청 직접연결
반풀 교환 관리가 어렵다. (위탁배송의 경우)
= 소량으로 내가 받아서 관리 (배송비 절약도 가능)
*따라서 도매꾹을 통해 소량으노 사입해서 재고 관리 추천.
도매꾹에서 상품이미지 사용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음. 저작권문제 미리 확인 가능.
이미지 저작권 관리의 맹점이 존재 함.
한달에 대략 1천 건 정도 되야 배송 계약으로 배송료를 2000 원 아래로 네고 할 수 있다.

B2B 요령
가격 경쟁력이 없지만 - 공급가를 낮추거나 판매가를 올린다.
판매가를 올리더라도 남자 카테고리(낚시/문구사무용품/ 청소용품) 는 확실히 최저가를 잘 보지 않는다.
가격비교가 불가한 아이템 (무드등/특정하기 어려운 아이템)
구매자 파악* 남성용품이면 이런 점이 유용하다. 이러면 마진율이 높아진다.

상품소싱 - 해외몰
1.알리바바 - 1688.com
중국 B2B 사이트 공장 연결 / MOQ 1000개 부터 / 정식 수입통관
샘플 진행 가능(샘플비 지불 후 본 물량 수입시 차감)
ODM / OEM 가능
컨텍 에이전시의뢰

2.알리 익스프레스 (셈플링 용도/ 30일 정도의 배송기간)
소량 주문 가능
USD 결재
다소 비쌈 다른 해외몰에 비해서.

3.타오바오
중국의 G마켓 느낌
중국 위안 결재 (알리페이 등)
알리익스프레스 보다 저렴

*MOQ 최소 주문 수량
사실 결재대금의 편의성이나 제품당가를 낮춰 국내 제조업체에 문의 해서 주문하는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상품소싱 - 마무리
공급가를 낮추는 방법.
대량 구매 외주생산 (국내외) 직접설비 생상
초기 자본이 크게 들어감
이를 회전시킬 자본이 추가로 필요함
판매부진 불량 등의 리스크 감안.

시장에서 요구하는 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전달 하는 능력이 훨씬 중요한다.
*잘판다는것 은 시장에 수요를 중심으로 아이템을 선정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판매기법을 늘리고 국내생산 소량 구매를 찾는게 오히려 최종 이익이 남을 수 있다.
*박람회 등을 통하거나 실제 제조사를 찾아 다니는 것을 추천한다.
3PL 업체 이용 셋팅을 초반에 해두는 것이 좋다.

포토샵
어도비
포토샵 11000 구독료
일러스트 - 로고 프린트 용이하다.
아도비 프리미어 프로 -

CX6 시리즈 (어둠의 경로)

포토샵 - 주요언어
PSD 포토샵 원본 작업 파일의 포맷 방식

JPG (=JPEG)
이미지를 저장하는 그래픽 포맷의 한 방식

PNG
투명색 제공 / 로고에 많이 사용

GIF
움직이는 사진 (움짤 ) / 최근 상세페이지에 많이 사용 / 동영상 대신

화질 하 - 상 GIF - JPG - PNG - ...
용얄 하 - 상

포토샵 - 주요언어 2
RGB (디저털) red, greed, blue
CMYK (인쇄용) cyan magenta, yellow, black

픽셀 (pixel)
컴퓨터 TV 모바일 기기 등의 화면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
ex. 이미지 픽셀가
대표이미지 1000 x1000
상세페이지 860

레이어 - 여러장의 화상을 겹쳐서 사용 (종이 인형 옷입히기 처럼 이미지 작업으로 이해 )
일러스트 - ai(확장자포멧)/ 인쇄 / 로고제작 등 = 확대해도 안깨짐.

포토샵 - 저작권
1. 폰트
저작권 이슈 없는 무료폰트 사용
대표적 무료 폰트
네이버 나눔, 우아한 형제들 등

산돌, 윤고딕 등 - 유료 (연간계약)

2. 이미지 외
연예인 초상권 / 이름 (상품권) / 특정 상호 등
저작권 이미지 조심 (반드시 무료 사용)
픽사베이, 게티이미지 코리아, 클릭아트코리아 => 연간계약
이미지 대행 업체 통해서 이미지 사용 하는것도 다른 루트.

상표 등록 - 변리사 가 필요한 이유 (** 마크인포 업체 추천)
본인이 하면 출원 - > 등록 1년 정도 소요 , 15만원
카테고리에 따라서 직접 설정해서 해야 한다.

마크인포 - 대한민국 1등 상표등록 서비스
- http://naver.me/GiUdNUU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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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7천 개의 기업이 선택한, 국내 1위 상표등록 솔루션, 특허청 상표검색 상표등록조회, 상표등록방법, 상표등록비용

markinfo.co.kr


학습하기
NCS 학습모듈
NCS 학습모듈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 이란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된느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분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 현자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 (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홯한 것의 의미입니다.

_3P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매개수단으로..


_4P
[1]쇼핑몰 사이트 구축
1.임대형 쇼핑몰
2.돌립형 쇼핑몰
3. 입접형 쇼핑몰
-현재는 여기에 입점 할것이다.

_8P
<표 1-5> 삽입


_22P
3.데이터베이스 구축
1)상품정보 DB...
2)카테고리 정비 DB
3)주문정보 DB
4)장바구니 정보 DB
5)고객정보 DB
6)거래선 정보 DB
7)반품 교환 환불 DB

입점 쇼피몰의 경우 이미 스킨 들의 디스플레이 +DB 제공.

_28P
2.이미지 불러오기 (HTML)


_37-36P
2-1. 상품 콘텐츠 개발 !!
대표이미지(썸네일) 가 결국 클릭수 좌우한다.

[2]. 상품 콘텐츠의 기획
1.고객수준에 맞는 상세한 설명을 원칙으로 한다.
-중 2정도의 초등학교 에게 팔 수 있을정도의 설명. TMI

2. 관련 정보들과의 적절한 믹스로 콘첸츠화 한다.
-저자권 문제도 야기한다. 따라서 고객 후기 사용또한 합의 필요
3. 타 쇼핑몰의 콘텐츠 제공박실과 제공요소 등을 벤치마킹한다.
브랜드의 함정에 빠져서는 안된다. 직접적인 주체가 될 필요는 없다. 이를 비즈니스에 이용만 하라. SNS 소셜 - 인플루언스 이를 플랫폼으로 광고 이용하라.

4. 상품의 특성에 맞게 상품정보의 표현방법과 요소를 다양화한다.
5. 간단하고 명료한 문장을 쓴다.
왜 카피라이터가 필요한가.
6. 중요한 내용을 가장 윗부분에 배열한다.
7. Q&A또는 상담원에게 접수되는 질문 중 빈도수가 높은 질뭉에 유의한다.
* 경쟁사 Q&A참조 상품평
8. 고객 스스로 상품을 선전할 수 있도록 한다.
결국 후기 특히 최신의 후기가 대표적인다. 후기 이벤트를 하는 이유 이를 상품전환 광로로 사용할 수 있다.

_39-41P
[3] 상품 정보의 관리
1.원본데이터를 보관한다.
!! 중요하다. 원본이 있어야 추가적인 가공이 가능하다.

[4] 상품 콘텐츠 표출의 법적 기준
1.필수적인 상품정보 요소
- 상품정보고시
2. 과대표시, 과대광고 행위의 이해
*제품 이미지 이후 전문가에게 심의를 받는것이 좋다.
건강식 / 탈모 /

[5] 상품 정보의 디지털화
1.상품 사진 촬영하기
1)직접촬영 방법
2)촬영대행업체에 맡기는 방법
<표 2-1> 삽입


** 아이샵오픈 촬영사이트
이런 샵들은 대략 2주 정도 소요 된다. 따라서 기획의도나 상품 상세페이지는 이미 완료된 상태여야 한다.
이미지 - 컨텐츠 기획및 의도를 어떻게 전달하는냐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진다.
*로렌텍 RGB 이미지 참조 강사님 직접 의도

2.상품사진 보정-편집하기

_46-48P

실습- 디지털카메라의 기본기능
카메라의 기능 + 조명이 중요하다.
DSLR + 휴대폰을 촬영가능하다.

3.카메라에서 사진 발기 조절하기
4. 상품 사진의 색상 맟추기.
<표 2-3>



_58P
<표 3-2> 기초데이터 분류



배송단가도 2500 - 3000 원 이하에 계약을 하게되면 이 또한 마진률로 전환된다.
경쟁사를 또한
조건부 무료배송 / 무료배송 / 유료배송 - 이 또한 전략적으로 접근이 된다.

풋.. 매직의 아버지. 괜찮은데 -

_66-67P
임대형 쇼핑몰 솔루션처럼 오픈마켓 또한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유무료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상품등록부터 운영, 배송, 반품, 정산, 고객 사후관리와 같은 기본 교육 이외에도 마켓팅, 광고, 사진, 포토샵, 세무/재무 등에 대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상품촬영을 위한 스튜디어도 지원해 주는 경우가 있으니, 입접 전에 지원 정도에 대한 충분한 검토

[2] 기타 대형 사이트 입점.
온라인마켓 마인드 맵 그림.참조

1. 종합 쇼핑몰 입점
오픈 마켓 이후 채널과 아이템이 안정적으로 된다면 종합 쇼핑몰 입점하는 걸 추천.
2. 포털 사이트 입점
3. 소셜 커머스 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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