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니네

최근 주식시장의 관심사가 대폭 전환되었어요. 전통적으로 성장성이 높은 '성장주'와 미래 기술에 초점을 맞춘 '기술주'가 테마주로 주목받았으나, 지난 2주 동안 이러한 트렌드에서 벗어나 가치주가 새로운 테마주로 떠올랐어요. 가치주는 그 명칭에서 알 수 있듯, 현재 시장 가치가 미래 성장 가능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기업들을 의미해요. 이는 주로 은행, 증권, 보험, 통신, 석유화학, 철강, 건설, 자동차 등 전통 산업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미 성장기를 거쳐 현재 안정적인 실적을 보이는 기업들이 포함됐어요.

 

이러한 전환의 배경에는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있었어요.

 

정부는 저평가된 기업들의 주가를 적극적으로 관리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며, 한국 주식시장의 장기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온 '코리아 디스카운트' 현상을 해소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어요.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한국 기업들의 가치가 국제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저평가되는 현상을 말하며, 이는 지정학적 위험, 주식시장에 대한 낮은 신뢰도, 대주주 중심의 경영 문화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했어요.

 

이에 대한 대응으로, 윤석열 대통령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정책들을 강조하며, 특히 불법 공매도와의 전쟁을 선포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어요. 이러한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방향은 투자자들로 하여금 저평가 우량주에 대한 투자를 재고하게 만들었어요. 저평가 우량주 발굴, 새로운 투자 기준 제안 우량기업 중에서도 시장에서 충분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종목들이 존재한단 사실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자주 언급되는 주제였어요.

 

이러한 종목들을 찾아내는 구체적 기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주가순자산비율(PBR)이 중요한 지표로 주목받았어요.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에 "PBR이 낮은 기업의 가치를 다시 평가하는 밸류업 프로그램을 시작하겠다"고 발표했어요. 이는 시장에서 저평가된 기업들의 주가를 끌어올리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어요.

 

PBR이라는 지표를 통해 기업 가치와 주가 사이의 불일치를 해결하고자 했었어요. PBR, 즉 주가순자산비율은 기업이 보유한 순자산 가치에 비해 현재 주가가 어떤지를 나타내는 비율이었어요. 순자산 가치는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낸 금액으로, 기업의 실제 가치를 나타냈어요. PBR이 1 이하라는 것은 기업 자산의 순가치가 주식 시장에서의 평가보다 높다는 의미로, 주가가 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는 명확한 신호였어요.

 

이런 정부의 발표 후, 주식 시장은 큰 변화를 맞이했었어요.

특히 PBR이 낮은 우량주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으며, 코스피 시장은 상승세를 보이기 시작했었어요. 이는 국내 주식시장에 새로운 투자 테마로 자리매김했으며,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이를 활용한 투자 전략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었어요. 한국 증시의 평균 PBR이 국제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었던 점은, 특히 제조업 위주의 산업 구조를 고려했을 때,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기회로 여겨졌어요. 비록 한국 기업들의 PBR을 글로벌 IT 기업들과 직접 비교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으나, 정부의 적극적인 시장 개입으로 인해 국내 주식시장의 가치 재평가가 기대되었어요. 이러한 변화는 투자자들에게 저평가 우량주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투자 전략 수립의 기회를 제공하며, 국내 증시의 활성화를 이끌어낼 전망인데 이게 글 처럼 현실화되기는 사실 정치적 이슈부터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