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니네

최근 채용 시장은 전통적인 플레이어인 사람인과 잡코리아에서 벗어나 원티드, 로켓펀치, 프로그래머스, 커피챗 같은 다양한 채용 플랫폼들의 성장으로 인해 크게 변화했어요. 이러한 플랫폼들은 채용 과정을 간소화하고, AI를 통해 맞춤형 추천을 제공함으로써 구직자와 기업 간의 연결을 더욱 용이하게 만들었어요.


입사 지원의 간편화와 서류 검토의 증가
이제 구직자들은 여러 회사에 한 번의 클릭으로 쉽게 지원할 수 있게 되었어요. 하지만 이는 기업에게는 서류 검토할 이력서의 양이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했어요. 이로 인해 팀장들은 서류 검토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어요.

인재 소싱과 쌍방향 소통의 증가
잡플래닛, 블라인드와 같은 기업 후기 플랫폼의 영향으로 구직자와 회사 간의 쌍방향 소통이 늘어났어요. 뛰어난 인재를 뽑기 위해서는 회사가 먼저 구직자에게 접근하고 설득하는 노력이 필수가 되었어요. 팀장의 역할도 여기에 맞추어 진화했어요.


팀 브랜딩의 중요성
현대 직장인들은 개인의 커리어 성장을 중요시 여겨요. 따라서 팀 브랜딩이 중요해졌어요. 구직자들은 회사뿐만 아니라 팀 문화, 동료들의 수준, 성장 가능성에도 주목해요. 이에 팀장들은 팀의 가치와 문화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브랜딩하는 데 주력해야 해요.

정교한 채용 플랜의 필요성
채용은 이제 거의 연중 무휴의 과정이 되었어요. 팀장들은 채용 계획을 더욱 세심하게 수립하고, 채용 과정의 시간을 잘 관리해야 해요. 뛰어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6개월 전부터 채용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에 옮겨야 해요.

리더의 역할과 기업의 지원
이러한 변화는 팀장들에게 추가적인 책임과 업무를 부여해요. 따라서 기업은 팀장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자원 배분을 재고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해요. 팀장들은 팀 빌딩과 성과 창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을 받아야 해요.

이 글은 최신 채용 시장의 트렌드와 리더의 역할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봤어요. 채용 플랫폼의 성장, 입사 지원의 간편화, 인재 소싱의 중요성 증가, 팀 브랜딩의 필요성, 그리고 정교한 채용 플랜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봤어요.

여러분들의 조직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나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