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니네

많은 분들이 봤을 수 있는 뉴스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흥미로워 다뤄보려고 가져왔어요. 최근에 애플이 선보인 애플의 비전프로 제품이 시장에 공개된 이후 현재 AR 시장의 메타에서 바로 다음 제품을 공개하면 뜨거워지는 양상인데요. 애플과 메타 간의 이런 경쟁은 혼합현실(MR) 헤드셋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이 시장은 초기 단계에 있지만, 신기술이 소비자에게 널리 받아들여지면 향후 많은 가능성이 있을 것입니다. 양 회사 모두 이 분야에서 선점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고, 고객들의 반응과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이 경쟁은 향후 몇 년 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메타, MR 헤드셋 시장 두고 신경전 최근 애플이 공개한 신제품인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 프로’를 두고 메타(구 페이스북)의 창업자인 마크 저커버그와 팀 쿡 애플 CEO 사이에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어요. 애플과 메타는 MR 헤드셋 시장에서 경쟁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이 신경전은 시장의 주목을 받았어요. 저커버그 메타 CEO는 애플의 비전 프로가 사용자 사이의 상호 작용을 거의 지원하지 않는다며 “애플이 보여준 것들은 헤드셋을 쓰고 혼자 소파에 앉아있는 사람뿐이었다”라고 혹평했어요. 또 그는 애플이 공개한 기기가 크게 새롭지 않다는 듯 “애플과 관련해 좋은 소식은 메타가 아직 생각하지 못한 법칙이나 물리적 제약에 대한 마법적 해결책이 없었다는 것”이라면서 “우리가 하는 일이 성공할 수 있다고 낙관하게 해줬다”고 말했어요. 앞서 팀 쿡 애플 CEO는 메타가 개발 중인 메타버스 서비스를 두고 “메타버스가 명확히 무엇을 말하는지 도통 모르겠다”고 비판해 왔어요. 이번엔 저커버그가 반격을 날린 셈이에요. 앞으로도 두 회사의 상호 견제는 계속될 것으로 보여요.

계속해서 최근의 애플의 '비전 프로'와 메타의 메타버스 서비스는 각자의 비전과 가치를 반영하고 있어요. 저커버그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공유된 가상 공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메타버스를 구축하려고 하고 있어요. 반면에 애플은 사용자의 개인적인 경험과 고급 기술의 조화를 강조하며 혼합현실 기기를 개발하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 AR게임의 대표브랜드가 되어 있는 포켓몬고는 지금도 여전히 초등학생들을 상대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2016년에 출시된 "포켓몬 고(Pokémon GO)"는 단순한 모바일 게임이 아닌 혼합현실(MR)의 획기적인 시대를 열었어요 이 게임은 실제 환경과 가상의 캐릭터를 결합하여, 스마트폰의 위치 기반 서비스를 통해 유저들이 직접 포켓몬을 찾고 잡는 활동을 가능하게 하였어요. 이 혁신적인 기술은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인기를 얻으며, 혼합현실 기술의 가능성을 전 세계 게임 유저들에게 증명하였었죠.
포켓몬 고가 출시된 지 이제 7년이 넘은 시점에서도 아직도 어린이들 사이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는 사실은 흥미롭습니다. 이는 혼합현실 기술이 어떤 연령대에서도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강력한 증거로 볼 수 있어요. 이것은 단순히 게임이나 엔터테인먼트의 경계를 넘어, 혼합현실 기술이 우리 사회의 교육, 의료,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어요.


이런 차이점 때문에, 어느 회사의 접근 방식이 더 많은 고객을 유혹할지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어쨌든, 이 두 회사의 경쟁은 고객들에게 보다 향상된 혼합현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비전 프로'는 애플이 MR 기술을 통해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ing)'을 추구하겠다는 명확한 신호입니다. 공간 컴퓨팅이란, 가상의 객체를 실제 환경에 섞어놓고, 이것들을 사용자가 자유롭게 조작하거나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해요. 이를 통해 애플은 사용자가 디지털 정보를 현실 세계에서 더욱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요.

비전 프로는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고도의 가상현실(VR) 경험과 증강현실(AR) 경험을 동시에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어요. 사용자는 실제 환경에서 가상의 객체를 추가하거나, 완전히 가상의 환경에서 활동하거나, 둘 사이를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애플은 '비전 프로'에 3D 스캔 기능을 탑재하여 실제 세계의 사물을 가상으로 복제할 수 있게 했어요.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가상 환경에서 실제 사물을 사용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있어요. 하지만 '비전 프로'가 대중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MR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가격, 편의성, 필요성 등에 대한 의문도 있어요. 애플의 비전 프로가 MR 기술의 대중화를 이끌 수 있을지 기대와 관심이 모아지고 있어요.

 

세계적인 기업들이 빠르게 믹스드 리얼리티(MR) 기기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은 가볍게 여길 수 없는 시대의 변화를 암시하고 있다. 그 무엇보다도 이들 기업들이 선두를 다투며 투자하고 있는 이유는 MR 기기 시장의 엄청난 성장 가능성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라는 시장조사 업체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적으로 약 1800만대의 MR, VR, AR 헤드셋이 판매되었는데, 이 수치는 2025년에는 1억 1000만대로, 그리고 2030년에는 압도적인 10억대까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예측은 단순히 잠재적인 시장 규모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기기와 관련된 기술이 얼마나 중요하고 변화를 주게 될 것인지를 시사한다.


이 중에서도 특히 주목해야 하는 것이 애플의 MR 헤드셋인 '비전 프로'이다. 팀 쿡 애플 CEO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제품을 "애플의 터닝 포인트를 이끌 미래 기술"이라고 강조하며, 비전 프로가 애플의 전략적인 중심에 서 있다는 점을 밝혔다.


이는 애플이 혁신적인 제품, '맥'과 '아이폰'을 통해 시장을 지배해 왔던 것처럼, 다시 한번 비전 프로와 같은 MR 기기를 통해 기술 트렌드를 주도하려는 시도로 해석될 수 있어요. 팀 쿡의 말처럼 비전 프로가 실제로 '맥'이나 '아이폰'처럼 애플의 다음 전환점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아직은 분명히 답하기 어렵지만, 세계적인 기업들이 MR 기기 개발에 과감하게 나서고 있는 현 상황을 봐서는 이러한 기기가 우리 삶에 가지는 영향력이 어느정도 될지에 대해 상당히 기대해 볼 만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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