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니네

주머니 사정이 좋은 않은 요즘이죠. 내 월급통장에 숫자만 멈춰 있고 모든 물가는 미친듯 최근에는 슈가플레이션이라고 해서 설탕 가격도 최고치를 기록했죠.  
 
슈가플레이션의 배경이 궁금하다면 이어보기 좋은글

 

설탕 가격과 경제이야기 그리고 제과 제당 관련주

설탕가격에 울고 웃는 기업들이 생겨납니다. 최근 요동치는 설탕가격에 관련주가 크게 요동 쳤습니다. 대한제당 ▲3.5% 대한제당 우선주 ▲30.0% 근래 심상치 않은 설탕 가격이 11년 만에 최고치를

srin-e.tistory.com

 

기회비용을 생각하면 우선 아끼는 것 부터

 
요즘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입니다. 월급이 정해져 있지만, 물가는 끊임없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슈가플레이션을 경험하면서 심지어 설탕 가격까지도 역대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금전적인 고민을 안 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 '기회비용'이라는 개념을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회비용은 경제학에서 말하는 개념으로, 특정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포기해야 하는 다음 최선의 선택에 대한 비용을 말합니다. 즉, 당신이 지금 돈을 쓰는 것은 향후 은퇴가 늦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가 1달러를 저축할 때마다 미래의 자유가 1시간씩 늘어난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돈을 절약함으로써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가치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소비를 통제하면, 이것이 결국 우리에게 더 많은 자유를 주는 것입니다.

즉, 아껴 사용하는 것이 미래에 돈 걱정 없이 보낼 수 있는 시간을 얻게 해줍니다. 이것은 우리가 미래에 대한 더 많은 통제를 가지게 해주며, 이것이 우리의 삶에 더 큰 만족감과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생각해보면, 아껴 사용하는 것이 단지 돈을 아끼는 것만이 아니라 더 큰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의 소비 습관을 재고하고, 더 효과적으로 우리의 자원을 사용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경제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더 큰 통제와 더 많은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충동적인 소비습관을 고치는 제안


충동적인 소비는 재정 관리의 큰 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것을 제어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중요합니다. 아래에는 여러분이 충동적인 소비를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제안을 소개하겠습니다.

'장바구니에 넣고 대기' 전략: 이 전략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물건을 장바구니에 먼저 넣고, 그런 다음에 최소 2주 동안 기다리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 기간 동안 물건이 정말로 필요한지, 아니면 단순히 충동 구매를 하려는 욕구 때문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 설정: 돈을 소비할 때는 항상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고 싶은 모든 것들을 사게 되고, 그 결과적으로 은퇴나 다른 중요한 목표에 대한 저축을 손해 볼 수 있습니다. 메모 앱을 사용하여 쇼핑 목록을 만들고, 그 목록을 우선순위별로 정렬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쇼핑 데이' 설정: 이것은 월별 또는 주별로 특정 일을 쇼핑 데이로 설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하면, 충동적으로 소비하는 것을 방지하고, 돈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방법은 할인 이벤트나 쿠폰이 있을 때 그것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세 가지 전략은 함께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단순히 돈을 아끼는 것을 넘어서, 더욱 효과적인 소비 습관을 형성하고, 장기적인 재정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자신을 돌보고 투자해야

 
절약은 중요하지만, 우리의 생활과 건강, 개인적 발전에 투자하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다음 두 가지 항목은 저도 지출을 아끼지 않고 적극 투자하길 권장하는 분야입니다.

건강: 우리 몸은 모든 것의 기반이며, 그릇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몸이 없다면, 우리의 생활은 물론 재테크나 투자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주식투자로 돈을 잃는 것이 한순간이듯, 건강을 잃는 것도 한순간입니다. 그래서 헬스장 회원비나 영양제, 건강한 음식에 대한 지출은 절대 아까운 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더라도 건강을 가누지 못한다면 그 자유를 제대로 즐길 수 없을 것입니다.

학습과 개인 발전: 사람들은 항상 배우는 것에서 만족감을 얻습니다. 책이나 온라인 강의, 심지어는 코칭 세션 등에 돈을 지출하는 것은 자기 발전을 위한 훌륭한 투자입니다. 이러한 학습 도구들은 고가의 학위나 공식 교육에 비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많은 지식과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런 지식은 인생의 다양한 분야에서 당신을 돕고, 당신의 가치를 높일 것입니다.

절약과 투자, 두 가지 모두를 균형 잡히게 실천하면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욱이, 건강과 지식에 대한 투자는 단순히 현재의 만족감을 넘어서 미래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분야에서의 지출은 절대로 아까운 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이것저것 앱테크를 많이 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요즘은 걷기 앱테크가 무척이나 다양하게 나와있죠. 아낀다는게 순간에는 쉬워도 꾸준히 하는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런 앱테크와 같은 보조적인 동기를 만련해서 아끼는 재미를 알아가면 보다 재밌습니다. 오늘부터 한 걸음 시작해보면 어떠세요.

 

캐시워크

 

지난 2월에 포인트 사용헤서 순살치킨풀팩 사용 완료. 지금도 여전히 하루의 마감은 포인트 적립으로 됩니다.
캐시워크 어플리케이션은 단순하고도 강력한 원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바로 "걸음으로 돈을 벌자"였습니다. 눈앞의 목표는 간단했습니다. 매일 10,000걸음, 만보를 걷는 것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어플리케이션은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도록 도와주었을까요?

첫째로, 매일 만보를 걷는 것만으로도 겨우 100원이었지만 그것이 중요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작은 것이 모여 큰 것이 된다'는 원리 때문이었습니다. 하루에 100원씩 모인다면 한 달 동안에는 3,000원이 모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가 매일 무심코 걷는 행동에 대한 보상이라고 생각하면 더욱 의미가 있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단지 폰을 들고 걷기만 해도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울만한 일이었지 않았을까요?

둘째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에 6,000걸음 이상은 손쉽게 걸을 수 있었습니다. 즉, 이는 캐시워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서 돈을 벌기 위한 부담을 상당히 줄여주었습니다. 산책, 출퇴근, 심지어 쇼핑을 하며 걸음 수를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어찌 보면 평소에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상당히 매력적인 제안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캐시워크 어플리케이션은 단순히 걸음 수만으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돈 버는 퀴즈와 팀워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용자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앱을 이용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런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걸음 수를 통한 혜택 외에도 추가적인 보상을 얻을 수 있었으며, 이는 더 빨리 캐시를 모으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스마일패스

스마일패스는 마일리지를 통해서 SD몰과 연계된 포인트를 전환할 수 있어요. 포인트 지급되는 금액이 나름 쏠쏠하답니다.스마일패스는 만보기 앱테크와 연동하여 운동시설 입장 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독특한 시스템을 가진 앱이었습니다.

스마일패스의 가장 큰 장점은, 운동시설을 이용하면서 스마일 캐시(smc)를 적립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특히 운동시설 입장을 통해 최대 1,750smc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걷기를 통한 걸음 수에 따른 보상도 있었습니다. 하루 만보를 걷으면 3,100smc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건강을 유지하며 동시에 보상을 받는 것은 상당히 매력적인 제안이었습니다.

그러나 스마일패스의 매력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챌린지 기능을 통해 추가적인 보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챌린지에 참여하여 인증샷을 올리면 건당 500smc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운이 좋으면 5,000smc를 획득할 수도 있었는데요, 한 달에 약 4건 정도의 챌린지가 올라온다고 합니다.

이렇게 모아진 smc는 적립금으로 환전할 수 있었고, 환전된 적립금은 SDmall에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SDmall은 스포츠 전문 쇼핑몰로 다양한 운동용품을 취급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smc는 2년, SDmall 적립금은 6개월 뒤에 소멸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기에 꾸준히 적립하여, 예를 들어 새로운 운동복 같은 것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