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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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후기
1. 삼프로를 통해서 알계된 최준철 대표와 박세익 대표 그리고 정채진 투자자들의 전문가들의 추천사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독점은 언제나 우리 주변에 존재 했었으며, 과거에는 눈에 쉽게 보였지만, 현재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독점들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을 달리 해야 한다.

2. 독점이 낳는 네거티브한 결과는 우리는 이미 역사적으로 잘 파악하며, 이를 경계하는게 보통의 반응이지만, 여기서의 독점은 규모는 더 작지만, 합법적으로 특정 범위, 혹은 좁은 범위의 시장 규모에 집중하는 것"으로 독점의 정의를 내린다. 각 기업별 사례를 통해 그들의 독점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지속적인 성과속에 수익을 만들어내는 구조를 보여준다. 웃겼던건 때론 그 기업도 그들의 독점이 어디에서 나오는지 모르는 경우가 꽤나 많다는 것이다.


태그 분류

#독점의기술 #밀렌드M #오기영 #책스타그램 #독서그램 #책읽는러너 #기록하는러너 #영등포고슴도치🦔
#경영전략 #경영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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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추천 서문: 새롭고 다양한 관점으로 독점을 논하다
역자 서문: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독점의 법칙을 찾아서
들어가는 글: 가장 확실한 성공 비결, 독점


PART I 독점에 대한 진실

1. 내 구역에 들어오지 마시오
혼다의 미니밴 독점 | 소유할 만한 가치가 있는 영역을 오랫동안 지배하라!

2. 독점의 두 가지 측면
소유할 만한 영역 | 거물들이 간과하는 독점 영역 | 충분한 독점 기간

3. 경제학 원론으로 보는 독점의 오해와 진실
경제학 원론에서 말하는 독점 | 벨 시스템: 경제학 원론에서 말하는 대표적인 독점 | 독점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필요하다

4. ‘지속가능한 경쟁 우위’는 중요하지 않다
더 나은 쥐덫 그 이상 | ‘깊고 진한 커피 한잔’에 담긴 독점 |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실제 이야기

5. 독점만이 가지는 특징
리피터, 코카콜라, 슈퍼볼의 공통점 | 크고 오래 vs. 작고 짧게 | 명확함 vs. 애매함 | 자산 vs. 상황 | 결론

6. 독점을 보호하는 방벽
규제와 로치 모텔 규칙 | 기술 안식처 | 외딴 고객 섬

7. 신경쟁과 상황적 독점의 부상
자산: 독점의 과거 | 코닥, 신경쟁을 마주하다 | 상황: 독점의 미래 | IT 나치를 무찌른 델 | 에그비터스 독점

8. 시장 가치를 정하는 독점
독점과 시장 가격 | MQ: 독점 지수 | 구글의 진짜 가치는 얼마일까?

9. 독점 만화경
테드 터너와 CNN의 독점 | 세 가지 동력: 고객, 경쟁자, 산업 변화 | 연쇄 반응 | 이야기의 교훈


PART II 독점의 법칙

10. 내 손에 있는 독점은 무엇일까
독점을 찾아라 | 독점의 조건 | 대체 가능성이 생기는 순간 독점은 끝난다 | 독점은 얼마나 유지할 수 있을까

11. 손안의 독점을 지켜라
잃어버린 서부 지역 | 독점을 잃어버리는 이유 | 독점 상실을 피하는 방법

12. 독점할 다음 시장을 찾아라
준비된 자에게만 찾아오는 기회 | 패턴을 찾아서 | 핵심 믿음에 대한 이해 | 변화의 물결을 감지하라 | 신입처럼 생각하기 | 통찰력을 검증하라

13. 내 집 앞마당부터 독점하라
근시안적 사고의 대가 | 미니밴을 대수롭지 않게 본 포드 | 고릴라 분장을 한 사람을 놓치지 마라!

14. 역순 전략을 활용하라
마음속으로 목표를 잡고 시작하라 | 델을 베낀다고 델과 같아지는 것은 아니다 | 레블론: 수익이 없는 거대 브랜드

15. 선점 속도에 집중하라
빨리 선점하지 못하면 잃어버린다 | 솔 프라이스가 독점을 잃은 이유 | 아무 데나 성급히 들어가지 마라

16. 계속 움직여라: 독점이라는 뛰어넘기의 기술
짧게 뛸까, 길게 뛸까? | 미래를 재설계하라

17. 독점이 끝나면 무엇을 할까?
어느 독점이나 결국에는 개방된다 | 독점 개방에서 살아남기 | 와일 E. 코요테의 순간

끝맺는 글: 내일의 독점
감사의 글
색인
 
 

 

 

 

 

✒️북마크
독점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면 기업의 전망과 전랴에 대해 전혀 다른 사고방식을 갖게된다. 이때 가장 주용한 것은 수단이 아니라 목적이다. 왜 많은 기업들이 자신의 핵심적인 독점 사업을 놓치는지 아는가? 자신이 무엇을 독점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기업의 경영자는 전략을 생각하기 전에 먼저 가장 기본적인 질문부터 던져봐야 한다. p9

.📌생각노트ThinkNote✍
가장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 봐야 한다. 그래야 수익성 모델의 중심에 다가갈 수 있다. 그곳에 독점의 씨앗이 잠들어 있기 때문이다.

✒️북마크
이제 독점의 정의를 좀더 자세히 파악해보자. 우선 독점의 의미가 있으려면 반드시 사업 영역이나 공간이 '소유할 만한' 것이어야 한다. '소유할 만하다'는 것은 그 사업 영역이나 공간을 배태작어르ㅗ 지배할 수 있고 수익성도 있다는 뜻이다. 어떤 공간이 소유할 만하려면, 자신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기꺼이 돈을 쓸 준비는 되어 있지만 아직 그 필요를 충족시켜줄 만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나지 못한 소비자들이 충분이 많이 있어야 한다.
.📌생각노트ThinkNote✍
#독점의정의

✒️북마크
스타벅스의 성공 비결은 감성 마케팅이 아니다.
그러나 문제는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해준다고 높이 평가받아온 이 방법들이 수익성을 보장 해주지는 못한다는 점이다. 오로지 독점만이 기업의 수익성을 보장해줄 수 있다.

.📌생각노트ThinkNote✍
#수익성

✒️북마크
모든 독점은 두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바로 공간과 시간이다. 독점을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독점이 어떻게 효력을 발휘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독점이 지배하는 공간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지배력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인지 알아야 한다.
.📌생각노트ThinkNote✍
독점은 언제나 유효함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그 시간과 공간을 잘 선점해서 다음으로 스탭을 잘 내딛어야 한다.

✒️북마크
지금까지 소개한 공간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확실하게 구분이 가능한 구체적인 공간들이다.(예, 월마트 vs 롤스로이스.) 그러나 독점공간이 매우 모호한 경우도 있다.
.📌생각노트ThinkNote✍

✒️북마크
독점의 기술 Check!
다른 기업이 못 보는 모호한 독점공간이야말로 진짜 가치가 있다.
미래 시장을 잡는 독점의 두 가지 차원을 찾아라!
1) 소유할 가치가 있는 공간인가?
2) 이익을 남길 만큼 충분한 기간인가? p109
.📌생각노트ThinkNote✍
모호한 독점공간 - 여기에도 시장과 공간의 이야기

✒️북마크
차별화된 제품이나 강력한 브랜드, 특별한 기술, 또는 낮은 원가 등과 같은 기업의 전통적인 자산은 상황적 독점과 거의 관련이 없다. 이유는 간단하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당신은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들은 가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면 사람들은 당신에게서 원하는 것을 살 수밖에 없다. 당신에게 가는 것 외에 다른 대안은 없다. 이런 상황이라면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이 제품이든 서비스든 가격이 저렴할 필요도 없고,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을 필요도 없고 대대적인 광고를 할 필요도 없다. p.144
.📌생각노트ThinkNote✍
남들에게는 없지만 나에게만 이는 독점. 이는 매한 서비스 제품 뿐만 아니라 스스로에게도 던져볼만한 질문이 된다.

✒️북마크

방송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방송에 대한 시청자들의 필요와 태도도 변했다. p176


.📌생각노트ThinkNote✍

결과에 대한 단편적인 분석은 누구나 할 수 있으나, 실제 시대적 분석은 단편적인 배경에 묻히는 경우가 많다. 

✒️북마크
잠깐 독점의 개념을 복습해보자. 독점은 '이익을 남길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기간 동안 소요할 사업 영역이나 공간'을 말한다. 모든 산업에서는 어느 정도 이익이 되는 소유할 말한 공간이 어느 순간, 어디에선가 나타나게 마련이다. 급성장하는 새로운 산업에는 이런 공간이 상당히 자주 나타난다. 그러나 성장이 정체된 성숙 산업이나 쇠퇴하고 있는 산업에서는 이런 공간이 점점 더 드물어 진다.
.📌생각노트ThinkNote✍
산업의 주기에 따라서도 독점의 빈번도가 차이가 있다니 생각해 보지 못한 관점이다.

 

✒️북마크

미국의 비디오 대여 체인점인 블록버스터 Blockhuster는 비디오 대여점 시장에서는 거의 독점적인 지위를 누 렸다. 그러나 블록버스터는 누적 적자를 내면서 주가가 급락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다른 비디오 대여 체인점 때문이 아니다.
블록버스터의 가장 큰 경쟁자는 우편으로 DVD를 대여해주는 넷플릭스Net Flix다

.📌생각노트ThinkNote✍

이때까지만 해도 그 누가 지금의 넷플랙스를 상상이나 했을까. 코로나 이후 플랫폼 서비스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10년후 지금의 넷플랙스를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한다. 

 

 

.✒️북마크

독점을 만드는 조건을 찾는다

독점의 기술 Check!
새로운 독점의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찾아온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요구를 기존 기업이 채워주지 못하는가? 그것이 기회의 시작이다. 소비 자의 요구를 주시하라.
새로운 독점공간은 아래 3조건이 모두 충족될 때 열린다.
① 새로운 요구가 등장한다
② 기존 기업이 타성에 젖어 새로운 요구를 채우지 못한다
⑧ 새로운 요구를 채울 새로운 능력이 있다

.📌생각노트ThinkNote✍

한국의 대표적 플랫폼이 되버린 카카오톡 서비스, 우버 등이 혁신의 대표격이다. 기존과는 다른 관점의 새로운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대체하는 서비스. 없던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있던 것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것이다. 



.✒️북마크

그러나 이미 그 산 업은 핵심적인 믿음과 밀접하게 결합돼 고착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아무 생각 없이 지금까지 하던 그대로 맹목적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어떤 산업에서 새로운 독점의 기회를 발견하고자 한다면 먼저 그 산업의 핵심적인 믿음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 좋다. 핵심적인 믿음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산업의 약점, 즉 기존 기업들이 눈치채지 못하고 있는 약한 고리를 발견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갖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그 산업이 가지고 있는 핵심적인 믿음과 그 믿음에 토대를 둔 기존 독점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힘이나 추세를 알아차리는 식견을 얻을 것이다

.📌생각노트ThinkNote✍

약한 고리를 발견하게 되는 통찰력과 기존 독점을 무력하게 만들수 있는 힘과 추세를 알아차리다.  


.✒️북마크

분석을 진행시키는 동안 무엇보다도 목표에 초점을 맞춰 집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한편으로 집중은 극히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당신이 찾아낸 독점의 기회를 분석할 때는 열정을 유지하는 동시에 건강한 비판 의식도 함께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열정과 비판 의식은 모두 중요하다. 이 둘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하나가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면 독점공간에 대한 분석은 왜곡될 것이다.
이 책에서 교훈을 단 한 가지만 뽑아낸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이 장에서 설명하고 있다. "경영자의 가장 중요한 책임은 미래의 독점공간을 발견하는 것이다" 라는 교훈이다.

.📌생각노트ThinkNote✍

기업 분석에 열정과 비판의식 조화와 균현 그리고 분석왜곡에 대한 경계.




.✒️북마크

가장 위대한 경영자들은 전략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미래의 독점을 발견하는 데 주력했다. 사실 위대한 경영자들은 거꾸로 일했다!  그들은 어디에서 독점을 창출할 수 있고 그 독점이 얼마나 오래 유지될 수 있으며 그 독점의 수익성은 얼마나 되는지 먼저 생각 했다. 그런 다음에 가능한 한 큰돈을 투자하지 않고 그 독점에 빨리 도달하기 위한 전략을 찾았다.
독점이 목표다. 전략은 단지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이자, 기업을 그 목표로 이끌어주는 길일 뿐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이라는 책으로 유명한 경영 컨설턴트 스티븐 코비 는 어떤 일을 하든지 성공에 이르는

핵심적인 비결은 "마음 속에 마지막을 그려보고 시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즉, 마지막 목적지를 마음속에 그린 다음에 시작하라는 뜻이다.

.📌생각노트ThinkNote✍

마지막의 내 모습을 그려보고 시작하라. 목적지가 있어야 거기에 도달하는 수단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찾을수 있기 때문이리라. 

.✒️북마크

신경쟁이 과거의 독점을 냉혹하게 무너뜨리고 있긴 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독점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하자. 새로운 독점은 대부분 상황적 독점이다.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서 독점의 만화경은 어느 때보다도 빨리 돌아간다. 충족되지 못한 새로운 소비자 요구가 계속 생겨나면서 새로운 독점의 기회를 창출한다.


.📌생각노트ThinkNote✍

독점적 지위는 분명 변화하는 시대에 어느틈에서라도 생겨 날 수 있다. 지금 애플의 생태계와 안드로이드 ISO 등 세계의 독점은 어디에나 있다. 이 지위를 자각하는 기업은 꾸준히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외부적인 환경의 위기가 있더라도 기회로써 작용되는 독점의 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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