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니네

 

 

 

 

.📝독서 후기

운동화에 미친 괴짜들의 이야기. 60년대 부터 상장할때까지의 비하인드 아쉽게도 나이키 상장 1980년 이후의 이야기는 나와 있지 않는다. 사실 대중의 관심은 오히려 그 이야기를 더욱 친숙하게 다가올 때지만, 중간 중간 필나이트가 고민하는 시기를 만날 때 마다 그는 달렸다. 매일 꾸준히 10K 이상을 달림으로써 그 시기를 위로하고 넘겼다. 모든것을 슬기롭게 혹은 기가 막히게 처리하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그는 그 순간을 피하지 않고 담담히 그렇게 헤쳐나왔다. 



태그 분류

# # #책스타그램 #독서그램 #책읽는러너 #기록하는러너 #영등포고슴도치🦔
#역주행베스트셀러
#슈독 #나이키창업자 #필나이트 #자서전 #필나이트저 #사회평론 #ShoeDog

YES24

카테고리 분류
국내도서 > 경제 경영 > 경영 > 기업/경영자스토리
국내도서 > 경제 경영 > CEO/비즈니스맨 > 기업/경영자스토리
국내도서 > 인물 > 경영자
수상내역 및 미디어 추천 분류
국내도서 > 미디어 추천 > 조선일보
국내도서 > 미디어 추천 > 중앙일보
국내도서 > YES24 올해의 책 > 2016년 올해의 책 후보도서


YES24

동틀 녘

1부
1962년, 미친 생각
1963년, 성공할 수 있을까?
1964년, 자동차에서 신발을 팔다
1965년, 자기자본 딜레마
1966년, 말보로 맨과의 전쟁
1967년, 신발에 미친 괴짜들
1968년, 나의 파트너, 팍스 나이트
1969년, 사장으로 산다는 것
1970년, 현금, 현금, 현금이 필요해
1971년, 부도 위기, 그리고 나이키의 탄생
1972년, “우리의 방식, 아이디어, 브랜드로 승부합시다”
1973년, 프리폰테인 정신 : 내일이 없는 것처럼 뛰어라
1974년, 오니쓰카와 결별하다
1975년, 돌려막기 인생

2부
1975년, 당신은 규정을 깬 사람으로 기억되어야 한다
1976년, 버트페이스 : 나이키가 문제를 해결하는 법
1977년, 에어 쿠션, 스포츠 스타, 미국판매가격
1978년, 급격한 성장, 그리고 좌충우돌
1979년, 내부의 적과 중국이라는 기회
1980년, 결승선은 없다

해 질 녘


저 : 필 나이트 (Phil Knight)
 
나이키 창업자. 1964~2004년 나이키 최고경영자
1963년 아버지에게 빌린 50달러를 가지고 품질 좋은 저가의 일본 런닝화를 수입하는 회사, 블루 리본 스포츠(나이키의 전신)를 설립한다. 사업 첫해, 자신의 자동차에 신발을 가득 싣고 다니며 판매해 올린 매출은 8000달러였다. 오늘날 나이키의 연간 매출액은 300억 달러에 달하며 스타트업의 훌륭한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나이키의 로고, 스우시(swoosh)는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사람들이 금방 알아보는 몇 안 되는 아이콘이 됐다.
나이키의 대중적 이미지와 달리 필 나이트는 항상 신비에 감춰진 인물이었다. 그런 그가 회고록에서 지금의 나이키가 있기까지 겪었던 수많은 순간들을 최초로 공개한다.
나이트는 대학 시절, 일류 선수의 등을 보며 달려야 했던 그저 그런 육상 선수였다. 결국 그는 육상 선수의 길을 포기하고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에 진학한다. 대학원을 졸업한 24살에 남들과 다른 길을 가기로 결심하고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로 배낭여행을 떠났다. 그가 바란 것은 대기업에 취업하기 보다는 자기 삶을 스스로 개척하기 위해 새롭고 역동적인 일을 하는 것이었다. 배낭여행 중이던 1962년 일본 운동화 회사 오니쓰카를 찾아가 미국 판매권을 달라고 설득한다. 미국 서부지역 독점판매권을 얻은 이듬해 부모의 집 지하실에서 사업을 시작한다.
사업이 처음부터 순탄했던 것은 아니다. 아버지의 반대에 부딪쳤고, 생계를 위해 다니던 회계사무소의 급여까지 사업에 투자했다. 그러나 그는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사업에 매진해 나이키를 스포츠용품 업계의 강자로 키워냈다.
필 나이트는 지금의 나이키가 있기까지 겪어야 했던 수많은 위기들, 참담했던 좌절의 순간들, 무자비한 경쟁자들, 숱한 의혹과 비난들, 적대적이었던 은행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승리를 거두었을 때와 구사일생의 순간들을 세세히 회고한다.
또한 나이키 정신을 함께 만들어간 동료들과의 관계도 공개한다. 그의 은사이자 불같은 성미에 카리스마 넘치는 빌 바우어만 코치, 사회에는 적응하지 못했지만 자기 분야에는 뛰어난 재능을 지닌 괴짜들로서 스우시에 열광한 창업 초기 직원들. 필 나이트는 그들과 함께 스포츠가 세상을 구원하고 변화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는 믿음으로 나이키를 세상 모든 것을 바꾸는 브랜드이자 문화로 만들었다.
필 나이트는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 50대 부자이자 미국에서 자수성가한 대표적인 기업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1964년부터 2004년까지 나이키 최고경영자였으며 2016년 7월 나이키 이사회 의장에서 은퇴했다.

역자 : 안세민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캔자스 주립대학에서 경제학 박사 과정을 수학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에너지관리공단, 현대자동차 등을 거쳐 현재는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패권경쟁』, 『카툰 길라잡이 경제학』, 『자본주의 사용설명서』, 『잭 웰치 성공의 진실을 말하다』, 『왜 내 월급은 항상 평균보다 적은 걸까?』, 『혼돈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회색 쇼크』, 『중국이 세계를 지배하면』,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경쟁의 종말』, 『인스턴트 경제학』, 『새로운경제 사회의 경영』 등 다수가 있다.
 

 

.✒️북마크 

안개가 자욱한 새벽, 남들보다 일찍 나와 앓는 소리를 하며 다리를 뻗고 기지개를 켜고는 차디찬 길바닥을 향해 무거운 발걸음을 내디뎠다. 왜 항상 시작은 이리도 힘든 걸까? p5

.📌생각노트ThinkNote✍️

달리기는 처음에 50% 에너지를 쓰는 것같다. 문밖으로 나가는 것부터가 그 시작이다. 

 

.✒️북마크

달리기에 빠진 사람들은 이런 사실을 잘 안다. 이들은 달리기를 계속하지만, 이것을 왜 하는지는 잘 모른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혹은 격렬한 흥분을 느끼기 위해 달리다고 자신에게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실은 대안, 즉 달리기를 그만두는 것이 끔찍하기 때문에 달리고 있을 뿐이다. p11 

.📌생각노트ThinkNote✍️

대안  - 나를 마준하는 절대적인 시간은 달리는 시간 통해서 도달한다. 

.✒️북마크

.📌생각노트ThinkNote✍️

 

.✒️북마크
자기자본. 나는 이 단어를 혐오하게 됐다. 은행 직원은 이 단어를 내 머릿속에서 잊히지 않는 멜로디가 될 때까지 계속 되풀이했다. 자기 자본, 나는 아침에 야치질을 하면서도 이 단어를 들었다. 자기자본. 나는 밤에 베개를 치면서도 이 단어를 들었다. 자기자본. 이것은 실질적인 단어가 아니라 관료주의에 입각한 헛소리이고, 나한테 없는 현금을 완곡하게 표현한 단어이기 때문에 이것을 입에 담는 것조차 싫어졌다. p117
.📌생각노트ThinkNote✍️

나이키의 전신이 블루리본은 초창기 자기자본으로 인한 자금줄이 메말로 무척이나 큰 어려운 시기를 겪어야 했다. 현금의 흐름은 중요하지만, 은행의 제한적인 매출 비례 자기자본을 요구하는 당시의 시대상.  

 

.✒️북마크
다만 바라는게 있다면 내가 만약 실패할 운명이라면 가급적 빨리 실패하는 것이었다. 그래야만 어렵게 얻은 교훈을 써먹을 만한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을 테니까. 나는 목표를 두고 많은 생각을 하고 싶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목표는 그것이 '실패한다면 빨리 하자'는 마음속의 구호가 될 때까지 계속 내 머릿속을 맴돌았다. p140
.📌생각노트ThinkNote✍️

블루 리본을 실패사례를 통해 '나이키'라는 새로운 날개를 펼칠 수 있었다. 그래도 가능한 빨리. 확실한 END 가 필요하다.

 

.✒️북마크
(필나이트) 나는 아디다스를 뒤쫓고 있었지만, 어떤 면에서는 여전히 바우어만 코치를 뒤쫓고 있었다. 그의 인정을 받기 위해서 말이다. 그리고 늘 그랬듯, 1967년 역시 둘 중 하나도 따라잡기 어려울 것 같았다. p167
.📌생각노트ThinkNote✍️

본인의 자리와 위치 그리고 항상 부족함속에 뒤쫓는 감정으로 쫓는자가 된 저자. 

.✒️북마크
내가 원한 것은 새로운 종류의 불균형이었는지도 모른다. 다른 일을 하지 않고 오직 블루리본에만 몰두하고 싶었다. p172
.📌생각노트ThinkNote✍️

.✒️북마크
우리가 웃으면서 스탠퍼드 시절, 내가 기업가 정신에 관한 세미나 시간에 발표하던 순간을 떠올렸다. 나는 오늘도 비슷한 날이라도 생각했다. 나는 또다시 실내를 가득 메운 사람들에게 실제로는 나도 잘 모르지만, 무엇이 가능한 것이고, 무엇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인지에 관해 말하고 있었다. p196
.📌생각노트ThinkNote✍️

 

 

.✒️북마크
슈독은 신발의 제조, 판매, 구매, 디자인에 전념하는 사람을 말한다. 신발에 일생을 건 사람들은 자기와 비슷한 사람을 두고 즐거운 마음으로 이 표현을 쓴다. 그들은 오랜 세월을 두고 꾸준히 신발에만 몰두한다. 그들은 신발 욍에는 다른 어떤 것도 생각하지 않는다. (...) 슈독은 이런 여행에서 한 부분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슈독은 인류의 발이 지구 표면과 접촉하는 경첩을 다듬는 사람들이 아니라 인류를 이어주기 위한 더 나은 방식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사람들이다. 나는 이처럼 안타까운 환자들을 본면 이상할만큼 호감이 갔다. 내가 삶의 여정에서 만났고, 앞으로 만날 슈독이 몇 명이나 될지 갑자기 궁금해졌다. p269
.📌생각노트ThinkNote✍️

슈독이란 말이 무척 생소하지만, 이런 슈독이란 즉 무엇에든 몰두할 준비가된 모든 이들을 가르키는건 아닐까.

.✒️북마크

.📌생각노트ThinkNote✍️

 

.✒️북마크
모든 사람이 아무런 소리도 내지 않고 나를 주시했다.

"물론 쉬지 않을 겁니다. 저는 여러분들에게 거짓말하지 않겠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전쟁을 치러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형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길도 알고 있습니다. 바로 이런 이유로 저는 우리가 충분히 이길 수 있는 전쟁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쟁에서 승리하는 날, 우리는 승리의 대가를 톡톡히 누릴 것입니다. 우리는 죽지 않았습니다."
.📌생각노트ThinkNote✍️

 

.✒️북마크
책과 마찬가지로 스포츠는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의 삶을 산 것처럼, 다른 사람의 승리 혹은 패배에 함께한 것처럼 느끼게 해준다. 스포츠 경기가 한창 달아오르면, 팬의 마음은 선수의 마음과 하나가 된다. 이렇게 하나가 되는 곳에서 이렇게 감정이 전이되는 곳에서 신비주의자들이 말하는 통합이 이루어진다. p305
.📌생각노트ThinkNote✍️

 

.✒️북마크

.📌생각노트ThinkNote✍️

 

.✒️북마크
우리는 브랜드 뿐만 아니라 문화를 창조하려고 한다. 우리는 복종, 진부함, 단조로움을 거부한다. 우리는 제품뿐만 아니라 아이디어, 즉 정신을 팔려고 한다. 
.📌생각노트ThinkNote✍️

기업의 존재이유 나이키의 근원적인 뿌리가여기서 나온건 아닐까. '문화창조'

.✒️북마크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무너져서는 안 된다. 우리가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하는 말이 아니다. 누구나 실패할 수 있다. 실패했을 때 이를 빨리 털고 일어나 실패를 통해 배우면서 발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p364


.📌생각노트ThinkNote✍️

실패를 털어내고 다시 시작하는 힘. 실패란 언제 어디서고 찾아올수 있다. 

 

.✒️북마크
우리는 이런 현상을 지켜보면서 이것이 우리가 항상 부족함을 느꼈던 무엇인가(정체성)를 채워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장기 목표를 수정했다. 이게 나이키는 누구나 아는 이름이 되어 브랜드 이상의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회사 이름을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우리는 블루 리본이 자연스럽게 사라져야 할 시점이 됐다는 결론을 내리고는 나이키사Nike.Inc.를 설립했다. 
.📌생각노트ThinkNote✍️

나이키라는 이름의 사명이 등장하는 시기. 

 

.✒️북마크
당신은 규정을 깬 사람으로 기억되어야 한다. 

어쩌면 그럴 수도 있다.

어쩌면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생각노트ThinkNote✍️

 

.✒️북마크
당시 내 생각은 이랬다. 내가 버트페이스를 어떤 식으로 이끌어가든, 그것은 효과가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반란을 꾀하는 자가 없었기 때문이다. 사실 보크 이후 심하게 짜증을 부리는 사람은 아무 없었기 때문이다. p431
.📌생각노트ThinkNote✍️

 

 

.✒️북마크
어떤 이는 사업의 목적은 이윤 추구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는 인간이 살아가는 목적이 피를 만드는 데만 있지 않듯, 사업의 목적이 돈을 버는 데만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렇다. 인간의 몸은 피를 요구한다. (...)그렇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다. 그러나 인간의 몸이 매일 하는 일이라고 해서 이를 인간이 지닌 사명이라고 볼 순 없다. 이는 보다 높은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기본적인 과정이다. 그리고 인간은 항상 생명체의 기본적인 과정을 초월하려고 한다.
.📌생각노트ThinkNote✍️

사업의 목적과  이윤, 그리고 한 인간이 지닌 사명. 

.✒️북마크
나는 <버킷리스트>의 대사를 계속 생각했다. "당신에게 영향을 받고 당신을 기억하는 이들이 당신의 삶을 말해준다." 
.📌생각노트ThinkNote✍️

내 주변의 목격자들이 내 삶을 말해준다. 

 

.✒️북마크
돈이 굴러 들어오면서. 돈은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우리 중 어느 누구도 돈만 추구하는 삶을 살지는 않았기 때문에 돈이 크게 영햐응ㄹ 미치지는 않았고, 오랫동안 영향을 미치지도 않았다. 그러나 돈에는 다음과 같은 본질이 있었다. 많든 적든, 좋아하든 그렇지 않든 돈은 당신의 일상을 정의한다. 우리의 과제는 돈이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p538

.📌생각노트ThinkNote✍️

돈에게 주도권을 주지 않기 위해 우리는 계획을 갖고 전략을 세워 돈의 지배에서 벗어나야 한다. 

.✒️북마크
모두가 꿈과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젊은이들이 용기를 잃지 않도록 돕는 것은 보람찬 일이다. 나는 그들에게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앞으로 40년 동안 시간을 어떻게 쓰고 싶은지, 누구하고 함께 쓰고 싶은지 깊이 고민해보라는 말을 하고 싶다. 
.📌생각노트ThinkNote✍️

나이가 늘어감에 따라 생겨진 여유와 에너지를 다음세대에게 향하는건 분명 좋은 방향성이다. 

.✒️북마크
성공에는 행운도 큰 역할을 한다. 그렇다. 나는 행운의 위력을 공개적으로 인정한다. 운동선수, 시인, 기업가에게는 행운이 따라야 한다. 
.📌생각노트ThinkNote✍️

행운을 오히려 조건값에 넣는게 선택의 확률이 높이는 법이리라. 다만 내가 할 수 있는 모든것을 다 해놓은 다음 그 성공의 행운을 기다려야 한다. 

.✒️북마크
해야 할 일, 배워야 할 일이 너무 많다. 나 자신의 삶에 대해서도 내가 모르는 것들이 너무 많다. 
.📌생각노트ThinkNote✍️

나이키의 창업자도 모르는게 많은 이세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