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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편의점 도소매 BGF리테일 토픽 편의점
BGF 계열의 국내 1위 편의점(CU) 운영 업체. 2020년 말 기준 국내 점포수는 1만4923점으로 시장점유율 35% 차지(출처: 3/4 반기보고서).

출처 : 증권플러스
일봉
3년

 

Business Summary[2022/01/27]
규제와 저성장의 경제여건에도 성장세.
2017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신설법인으로 2017년 12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되어 거래가 개시됨. 동사는 편의점 체인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의 종속회사는 물류사업, 식품제조 및 유통 등 당사의 업무를 보조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 브랜드 독립에 맞춰 차별화된 한국형 편의점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가맹점의 수익성과 운영 편리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점포 개발 경쟁력 또한 갖추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9% 증가, 영업이익은 18.3% 증가, 당기순이익은 16% 증가. 근거리에서 소량의 상품을 판매하는 업의 특성상 다른 유통 업태와는 달리 경기변동 및 소비심리의 변화에 덜 민감한 업태의 특징을 갖고 있음. 해외 편의점 출점. 로열티 기반의 계약으로 투자 리스크는 없으며, 당사가 브랜드와 시스템, 사업 노하우를 제공하고, 현지에서 투자와 운영을 담당하는 형태로 운영.

출처 : 네이버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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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네이버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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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F리테일 4Q21 Review: 조용한 강자 이베스트증권 22.02.11 1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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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F리테일 2Q21 Review: 3분기도 기대 이베스트증권 21.08.06 2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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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F리테일 높은 주가 하방 경직성 미래에셋증권 21.01.18 9138

 

BGF리테일
 4Q21 Review: 조용한 강자
이베스트증권|2022.02.11|조회 1293
목표가 206,000 | 투자의견 Buy

4Q21 Review: 조용한 강자 BGF리테일의 2021년 4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2.0% 증가한 1조 7,430억원, 영업 이익은 YoY 39.7% 증가한 496억원으로, 시장 기대치 및 당사 추정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2021년 4분기 기존점 신장률은 3.0%를 기록했고(10월 +3.6%, 11월 +1.8%, 12월 +3.6%), 음료와 주류 상품 성장으로 믹스가 개선되었다. 상품 믹스 개선에 따라 GPM이 YoY 0.6%p 개선되었고, 임차료 인하 효과와 더불어 영업이익 신장을 이끌었다. 4Q21 상품군별 성장률은 HMR 18%, 음료 14%, 스낵 18%, 주류 15% 등으로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도 대체로 양호한 모습이다. 2021년 연간 순증 점포수는 932개점으로, 점포 수는 15,855개점으로 마감했다. 올해 순증 목표는 800점이며, 수익성 중심의 개점 전략 이 이어질 전망이다.

2021년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성장이 8%, 편의점 업태가 7%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지난 해 동사의 차별화 상품(곰표 밀맥주 등) 강화 전략 효과는 유효했다고 판단한다. 올 해는 차별화 HMR 카테고리 전개에 힘을 쏟을 전망이다. 또한 기존 점주 지원책을 폐기 지원으로 전환해 HMR 상품 발주 및 판매를 원활하게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가맹점들의 경쟁력 및 일매출 제고를 꾀할 전망이다. 지난 해 12월부터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고 있으나, 델타 변이보다 중증도가 낮아 유동인구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크 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206,000원 유지 BGF리테일에 대해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206,000원을 유지한다. 12MF 예상 실적 기준 현 주가는 P/E 16.5배다. 지난 해 불리했던 날씨 및 N차 확산에 따라 누리지 못했던 성수기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BGF리테일
 위드 코로나 수혜는 이미 가시화 중
하나금융투자|2021.11.25|조회 2519
목표가 210,000 | 투자의견 Buy​

편의점 2022년 실적 개선 가장 높은 가시성 2022년 편의점 시장은 YoY 6.6%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위드 코로나 시기 특수입지/심야/학교주변 트래픽 증가로 2022년 동일점 성장률이 YoY 2% 이상 상승할 것으로 기대 한다. 편의점 점포수는 2022년 점포수는 YoY 2,500개 이상 증가하면서 전체 시장 성장률을 4%p 이상 제고시킬 것으로 예상한다. 근접출점 제한과 카드수수료 인하 등 가맹점주에 대한 우호적인 사업환경이 지속되고 있다. 한편, 2015년 이 후 담뱃값 인상 때문에 가파르게 증가한 가맹점들에 대한 재 계약 시장이 2020년부터 커지고 있는데, 2022년 재계약 점 포수는 Top 4 기준 4,900개로 역대 최대치다. GS리테일과 BGF리테일 Top 2로 재편 현상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4분기 영업이익 YoY 27% 증가 추정 3분기 편의점 동일점 성장률은 YoY 1.5%, 매출과 영업이익 은 YoY 9% 증가했다. 추석 기간차 영향 전년도 높은 베이 스,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다소 저조했다. 4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450억원 수준으로 증익 폭이 확대될 것으로 예 상한다. 전년도 베이스가 낮을 뿐 아니라, 이미 위드 코로나 효과는 가시화되고 있다. 9월 동일점 성장률은 4%를 넘어섰 고, 특수입지 매출이 11%나 증가했다. 2020년 2분기 코로나 19 영향으로 거리두기 규제 강화로 심야 객수가 26%, 온라 인 수업으로 학생들 수요가 큰 F&F 객수 23% 감소한 바 있 다. 특수입지/심야/F&F 수요가 회복되면서 4분기 동일점 성장률을 제고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물론, 외출이 많아지면 서 혼술/취식 수요 위축은 부정적이지만, 4분기 동일점 성장 률은 YoY 4%까지 회복할 것으로 예상한다.

 

목표주가 21만원, 투자의견' 매수' 유지 BGF리테일은 순수 편의점 업체로 편의점 사업에만 집중하 고 있다. 2021년 코로나19 소비 트랜드 변화에 따라 안주류 /즉석 취식 카테고리 확대를 도모했으며,‘다양한 Meal Solution’전략을 성공적으로 전개해 경쟁사 대비 동일점 성장률 우위에 있다. 2022년 i) 위드 코로나 효과 동일점 성 장률 제고, ii) Top 2로 시장 재편 심화, iii) 상품 개발 역량 제고와 수직 계열화를 성공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순수 편의 점 업체로 높은 실적 가시성이 돋보인다. 밸류에이션 한계가 12MF PER 20배 내외로 명확하다는 점이 지금과 같은 불확 실성 시기에는 오히려 긍정적인 투자 포인트가 될 수 있다. 현재 주가는 12MF PER 16.5배로 현저한 저평가 상태다.

 

 

 

BGF리테일
 특수입지 개선과 상품전략 입증, 3Q 성수기 활용 극대화 전망
IBK투자증권|2021.08.09|조회 2064
목표가 210,000 | 투자의견 매수

특수입지 개선과 상품전략 입증, 3Q 성수기 활용 극대화 전망

특수입지와 일반상품(4.4%) 개선, 기존점 2%(특수 10.2%, 일반 1.4%) 시현 BGF리테일의 21.2Q 결과 매출액은 1조 7,005억원으로 컨센서스에 부합, 영업이익 은 587억원으로 +32%(yoy) 컨센서스를 2% 상회했다. 기존점은 2%(일반상품 +4.4%, 담배 -1.3%, 매출 인식 변경 고려한 기존점 +2.4%), 주택가 일반 입지 점포 들의 기존점이 1Q +0.2%에서 2Q +10.2%로 시장대비 큰 폭 개선을 주도했다. 특수 입지의 상반기 월별 동향은 1월 -26%, 2월 -6%, 3월 +22%, 4월 +21.2%, 5월 +7.8%, 6월 +4.1%로 긍정적인 흐름이 확인된다. 매출총이익률과 영업이익률도 전 년대비 0.7%p, 0.6%p 상승했는데 1) 담배 비중 감소 2) 곰표 수제맥주를 중심으로 고성장하며 상품 혁신에 기여했는데, 주류 +34%, 안주류 +20%, 상온즉석식(CK중 심) +27% 등이 확인됨 3) 유사업종 전환율 36%(+4%p QoQ) 4) 본부임차형 개점 비 중 51% 확대 5) 특수입지 턴어라운드. 신규점과 기존점의 강한 영업력을 중심으로 판관비율 개선이 구체적이었기 때문이다. 특히 가맹수수료율 -0.2%p(yoy), 임차료 16억원 인하(연간 100억원 가이던스 유지)도 긍정적이다.

 

3분기 성수기 효과 활용 극대화 전망, TP 21만원 유지 동사는 3분기를 중심으로 하반기에도 시장 성장을 상회할 전망이다. 1) 일반입지(전 체 76% 비중, 주택가 67% 비중) 점포들은 직주근접 트렌드가 정착되며 장보기 및 대량구매 수요 증가. 특수입지 4단계 거리두기 영향으로 회복 속도가 더디나 백신 접종으로 소비 심리 개선, 점당 일매출은 19년 수준으로 회복세 확인 2) 3Q 성수기 와 50대 이하 백신 접종 확대, 도쿄 올림픽, 5차 재난지원금 등 수요 개선 3) 퀵커머 스 5,700점 운영으로 온라인 배송에 적절한 대응 및 트래픽 보완 등 상반기 대비 환 경 개선과 내부 전략 강화가 확인되기 때문이다. 특히 3분기는 지난해 대비 대량 구 매 프로모션으로 점당 일매출 상승과 객단가 상승세를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 상권 회복과 우량 신규점 출점, 회사 주도의 상품 믹스 개선이 더해지며 업종 밸류에 이션에 대한 프리미엄 회복도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바탕으로 2021년 하반기 기존 추정치를 유지한다. 2분기를 반영한 21년 및 22년 수정 전망치 기준 목표주가는 210,000원과 매수의견을 유지한다.

 


 


* 제공되는 내용은 투자에 영향을 주는 재료가 아닌 투자판단에 참고자료 입니다.

※ 투자성과는 보유종목 기준으로 산출되어, 매도시 발생하는 실현손익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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