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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아보자] 관련주 _ 철도

 

 

그런데 왜 이 관련주 인가? 

토픽 철도

토픽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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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요약

▷ 철도, 친환경 대체 교통수단으로 주목..업계 미래형 철도 개발
▷ 정부, 2025년까지 70조원 이상 투자..광역급행철도사업 속도낼 것
▷ 남북관계 개선 시 남북철도 재추진 기대에 부각받는 경향

토픽 철도


철도산업은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데 필요한 철도 차량 및 철도시설에 대한 모든 거래를 포괄하는 개념.

철도 산업은 도로, 항공 등 타 운송 수단의 급속한 발전으로 사양산업으로 여겨졌으나, 지구온난화와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친환경 대체 교통수단으로 주목.

정시성, 고속성, 안전성, 경제성 및 장거리 대량 수송능력 등을 강점으로 철도산업계는 고급화된 차세대 고속열차 및 이층열차와 무가선 트램, 자기부상열차 등 미래형 도시철도 수단을 출시.

철도 특징


또한 철도산업은 국민의 생명 및 안전과 직결되는 공공적 성격으로 인해 그 수요가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고, 정부가 결정하는 교통 인프라 투자 규모에 따라 업황이 결정. 철도 인프라 투자 계획이 발표되면 관련 업종도 부각되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사회간접자본(SOC)의 성격이 강하여 국가 기간산업으로 이루어지며 철도건설과 관련된 건설, 신호 통신,철강, 차량 등의 대단위 투자가 요구. 따라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집행예산에 따라 철도차량의 수량과 가격 결정.

철도 정부정책


정부는 인프라 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남북내륙철도, 평택~오송 복복선화 등 총 13.4조원 규모의 8개 철도 사업 발표(2019.01.29). 아울러 2029년까지 모든 디젤 여객 기관차를 KTX-이음으로 대체하고, 2025년까지 70조원 이상을 투자해 고속철도, 대도시와 광역도시 철도사업에 속도를 내 전국 주요 도시를 2시간대, 수도권 통근 시간을 30분 내로 단축하겠다고 설명(2021.01.04).

철도 트랜드


세계 각국에서도 철도 신조 차량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는 추세. 특히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규모 재정투자수단으로 중국, 인도 등 개발 도상국가들이 철도를 다수 채택. 글로벌 철도 시장은 232조원 규모로 추산되며 연평균 2.6% 성장 추세. 2021년에는 278조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출처: world market study, 국토부).

한편, 철도관련 업체들은 남북관계 개선될 경우 남북철도 연결사업 재추진 기대에 부각받는 경향. 북한 내 고속철도 건설 비용은 한 노선당 20조원을 웃돌 것으로 추정.

(
마지막 업데이트 2021.05.28)

※ 토픽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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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CS 종목 Business Summary 토픽 자세히
IT 서비스 에스트래픽 Business Summary[2021/04/26]
매출 증가했지만 순손실 확대
동사는 2013 1 25일 설립되었으며 교통(도로/철도)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음. 주요 사업 분야는 TCS, ETCS, Smart tolling과 같은 요금징수시스템으로, 국내 유로도로가 증가할수록 요금징수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어 동사 사업기회로 연결됨. 서울시 도시철도사업 수익극대화를 위해 신규 교통카드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교통카드를 보급하여 운영할 계획임.
2020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6% 증가, 영업손실은 24.8% 증가, 당기순손실은 125.9%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원가와 판관비 및 인건비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 기조 유지됐으며 적자 폭 역시 확대됨.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된 가운데 법인세와 이자 비용 부담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손실 규모 확대됨.
삼성 SDS에서 분사 설립된 도로 철도 교통 솔루션 전문기업.
건설 특수건설 Business Summary[2021/04/22]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 증가
동사는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사업으로 영위함.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고속철도 및 싱가폴 고속도로 지하구간 및 지하철등을 시공함. 또한 터널관련 쉴드공법과 독일에서 도입한 장비와 기술력으로 서초전력구, 한강하저터널 등을 시공함. 자동차공장의 도장라인 제작과 포스코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함.
2020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은 293.8% 증가, 당기순이익은 206% 증가. 싱가포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이동제한 등 업무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매출이 증가하고 매출 증가율 대비 원가 증가율이 낮아 원가율이 개선되었음. 또한 판매비와관리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등 고정비 지출 절감 노력에 따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성장하였음.
철도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대구경 교량기초시공,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기계 서암기계공업 Business Summary[2021/04/16]
전방산업 부진의 여파
동사는 1978년 설립된 공작기계 전문 회사로서 기어, , 실린더, 커빅커플링 등 공작기계에 사용되는 부품을 주로 생산. 화천기계, 화천기공 등과 함께 화천기계그룹에 속함. 2004년이후 선박용엔진 기어, 풍력발전용 기어, 터보컴프레셔 기어 등으로 비공작기계 부품군을 확대, 터보컴프레셔 분야는 독점적 지위 유지. 화천기공, 화천기계 뿐만 아니라 두산인프라코아, 현대위아, 삼성테크윈 등 주요 공작기계 업체를 모두 고객으로 확보.
2020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6.2% 감소. 전반적인 시장 불황속에서 매출액 감소세를 나타냈으며, 원가율 상승 여파로 수익성 또한 크게 하락하며 적자 전환된 상황.  전량 수입품에 의존하던 철도차량 동력 전달장치용 기어 국산화 완료되어 매출 회복 가능할것으로 기대하며, 내실있는 관리를 통한 고정비 부담 완화 노력 지속중.
정밀기어, 공작기계부품 생산업체로, 철도차량기어 제조.
전기장비 세명전기 Business Summary[2021/04/22]
한전의 송전공사 물량감소로 실적 둔화
동사는 금속제품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2년 설립되었으며 1991 12월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음. 금구류산업은 대용량 전력설비의 전력송전에 필수적인 제품과 고속철도, 지하철 등의 주자재로서 고도의 제작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인 사업임.
2020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2.4% 감소, 영업이익은 88% 감소, 당기순이익은 37.3% 감소. 한국전력공사의 송전공사 물량감소와 섬유직기용 섹셔날빔의 수요감소로 2020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2.4% 감소함.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경기를 부양하기 위한 정부정책 일환으로 송전선로 교체공사가 조기집행이 예상되므로 이에 필요한 금구류의 수요확대로 점진적 매출증대가 예상됨.
전력송전과 고속철도, 지하철 경전철 전차선로용 필수 자재인 금구류 전문 업체, 한국철도공사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
건설 유신 Business Summary[2021/04/23]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 노력중
2002
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도로/공항, 철도/구조, 도시계획, 감리, 기타설계 사업을 영위하는 건설업체임. 동사는 교통시설분야와 함께 생활환경과 직결된 제반분야에서 사회기반시설의 타당성조사와 설계업무 및 감리업무를 수행중. 해외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2020 7 ENR에서 집계/발표한 [The Top 225 International Design Firms] List에서 202위에 랭크.
2020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7.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주된 사업영역의 특성상 정부예산 집행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 통계적으로 후반기에 발주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음. 국내 SOC 발주물량의 감소로 해외사업 비중을 늘려나가고 있으며, 기 수행 중인 사업을 기반으로 해외시장 다각화에 노력하며 활발한 사업 수행 중임.
국내 철도설계 분야 1 엔지니어링 기업. 남북철도 연결 공동조사에 투입해 경의선 동해선 남북철도 연결을 위한 조사 수행 참여한 이력 보유.
전기장비 제룡전기 Business Summary[2021/04/26]
영업이익 큰 폭 감소
동사는 1986 12 18일에 설립되었으며 회사의 주식이 1997 8 18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변압기, 개폐기, GIS 제조 및 판매에 관한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세계적인 ESS 시장수요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생산실적이 둔화되고 있음. 2020년에도 주요 거래처 발주물량 지속 감소, 건설경기 부진 지속 등 경영환경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신규 개발품의 점진적인 증가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됨.
2020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34.2% 감소, 당기순이익은 36.9% 감소.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소폭 감소했으며 원가율 악화와 판관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큰 폭 감소했음.  동사는 획기적인 실적개선을 위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 역량중심의 사업수행과 독보적인 기술력이 가미된 제품을 지속 개발하는 등 전략제품을 확대하여 이익개선에 계속 기여할 예정임.
변압기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철도용 단권변압기를 생산.
운송인프라 현대로템 Business Summary[2021/04/23]
철도와 방산 부문 호조로 흑자전환
동사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철도사업, 방산사업부문 및 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방산부문은 2020년 장애물 개척전차의 양산을 진행하며, 플랜트부문은 제철소 수주경험을 바탕으로 턴키공사 진출을 준비중에 있음.
2020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철도 대형 프로젝트 생산 정상화와 K-2전차 납품 본격화 등 방산 사업부의 매출 및 수익성 회복으로 매출 성장, 영업이익 흑자전환 성공.  수소경제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에 따라 동사 의왕 사업장 내 H₂ 설비조립센터를 구축함과 동시에, 기술경쟁력 확보 및 신규 수주를 적극 추진 중임.
철도 차량 생산 유지 보수 사업 영위. 동력분산식 고속철, 자기부상열차, 소전기트램 등도 개발 .
전기장비 다원시스 Business Summary[2021/04/26]
전동차 교체 또는 신규수요 증가
동사는 특수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6 1 9일 설립. 국내시장에서 핵융합 전원 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특수전원장치 중 핵융합전원 장치는 국가 연구기관을 대상, 플라스마 전원 장치는 환경 설비 전문 업체인 포스코 ICT와 민간기업인 반도체 세정장비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 공급.
2020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6% 증가, 영업이익은 98.8% 증가 2020년 동사는 전동차 4호선 210량 및 부산 오륙도선 무가선 트램을 수주 . 국토교통부는 철도차량 중장기 구매계획을 2021 1월에 발표. 국토부는 2021년도 약 1 400억규모의 구매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2021년에도 축적된 기술적, 영업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경쟁 입찰 참여를 통한 신규 수주를 위해 적극 노력
전원장치 업체로, 전동차를 제조하고 전장품·추진제어 인버터 등의 기술도 보유.
운송인프라 대아티아이 Business Summary[2021/04/23]
외형성장에도 비용 증가로 수익 악화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1995 9 12일에 설립되었음.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20 6월 기준 6개의 종속회사를 포함하고 있음. 철도 산업은 사회간접자본(SOC)의 성격이 강하여 국가기간 산업으로 이루어지며 철도건설과 관련된 건설, 신호통신, 철강, 차량 등의 대단위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분야임.
2020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2.4% 감소, 당기순이익은 226.9% 증가. 철도사업부문은 수주잔량의 영향으로 매출이 크게 늘어났으나, 원가율 악화 및 판관비 및 인건비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영억이익은 감소함. 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획중인 경전철, 광역철도 신설 및 GTX건설 등의 건설 프로젝트가 증가함에 따라 철도시장 전체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철도 신호제어 시스템 지능형 교통시스템 업체.
컴퓨터 및 주변기기 푸른기술 Business Summary[2021/04/22]
영업이익 감소
동사는 1997 7 26일에 설립되었으며, 2007 9 14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동사는 금융자동화 기기, 역무자동화 기기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푸른에스엠' 1개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두고 있음. 동사는 각 부문별로 현재 모듈사업에서 시스템 사업으로 수직계열화하여 사업규모를 확장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2020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이익은 72.6% 감소, 당기순이익은 62%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은 커지면서 판관비등 감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영업이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세전계속사업이익 등 영향으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함.
역무자동화기기,지폐방출기 제조사로 철도공사 참여한 이력 보유.
조선 대양전기공업 Business Summary[2021/04/24]
매출증가 영업수익성도 회복
동사는 1988 7 1일 산업용 조명, 전자시스템, 배전반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 7 8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현재는 조선산업, 방위산업, 철도차량산업, 자동차산업 등으로 사업을 다변화 하고 있음. 동사는 14개의 시스템 인증과 여러 나라의 국제 선급인증 등을 획득하였으며 43년간 지속적으로 국내 4개 상장조선소를 비롯한 모든 조선소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2020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9.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7% 증가. 매출액이 소폭 증가한 데 이어 판매비와관리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등 비용이 감소하며 영업이익도 덩달아 증가함. 동사는 매년 20% 원가 절감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설계, 연구소, 구매팀을 주축으로 제품의 원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하며 매년 말 원가절감 실적 발표를 통해 꾸준하게 원가절감을 관리함.
조명, 센서소자 전기자재 기업으로, 철도차량용 분전반 점퍼 커플러 국내 1.
IT 서비스 리노스 Business Summary[2021/04/26]
영업손실 폭 확대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문과 재난안전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함.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공공기관이 주요 고객임. 인천국제공항 무선통신시스템, 경찰 무선통신시스템 등을 구축함. 매출은 F&C 사업 부문 29.28%, IT 사업 부문 70.48%, 패션 잡화 및 생활용품 부문 0.24%로 구성됨.
2020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증가, 영업손실은 1828% 증가, 당기순손실은 1198% 증가. 코로나19로 소비심리가 악화되며 패션잡화 부문 실적이 부진함. 이로 인해 패션잡화 부문은 실적이 부진했음. 그러나 무선솔루션 부문이 성장하며 전체 매출 증가를 이끌었음. 하지만 매출원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며 영업손실폭이 크게 증가하였음. 신규사업으로 보안솔루션 사업을 추진 중임.
국가재난통신망 열차무선 통신 솔루션 개발. 지하철 대체지령시스템 특허 보유.
무역 현대코퍼레이션 Business Summary[2021/04/22]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부문 실적 부진
1976
12월 설립된 동사는 자동차, 철강, 화학제품 및 플랜트 등의 제품을 수출하는 종합상사임.  2016 3월 공정위의 승인으로 현대중공업 기업집단으로부터 계열분리됨. 산업플랜트, 차량소재, 철강, 기타(자원개발 등) 4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각 사업부문은 수출입업, 삼국 간 무역 및 해외자원개발 프로젝트를 영위함. 2015 10월 브랜드/신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舊 현대씨앤에프)를 설립함.
산업플랜트 부문은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흑자 전환하였으나,  COVID-19로 인한 건설기계 대리점 영업 축소 및 프로젝트성 사업 지연으로 매출액은 17.1% 감소함. 차량소재 부문은 전세계 챠량 대리점의 승·상용 차량 실적부진과 항공유 수요의 감소에 따른 석유제품 실적부진으로 영업이익이 35.7% 하락함. 철강 부문은 COVID-19 영향에 따른 서남아, 중남미 위주의 실적부진으로 매출 25.3%, 영업이익 18.8% 감소함.
현대차그룹 계열사로, 철도차량 관련 시스템 제조·운영.
전기장비 에스피지 Business Summary[2021/04/26]
가전용 모터 수요 증가로 수익성 개선
동사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업으로 함.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는 한편,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함.
2020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증가, 영업이익은 75.6% 증가, 당기순이익은 81% 증가. 국내 생산 산업자동화용 기어드 모터 제품 및 해외법인에서 생산하는 가전용 모터 수요 증가에 따라 매출액 및 손익이 전기 대비 개선됨. ()성신과의 합병 후 국내 소형 기어드 모터 시장 판도가 국산품 위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으며, 동사의 생산증가는 일본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옴.
정밀 제어용 기어드 모터, 초정밀 감속기 제조. 중국철도검증인정센터로부터 고속철도 차량에 들어가는 소형 기어드 모터 독점 공급 업체로 선정된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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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정리 

※ * 는 코스닥 종목입니다.

** 비상장

* 제공되는 내용은 투자에 영향을 주는 재료가 아닌 투자판단에 참고자료 입니다. 

※ 투자성과는 보유종목 기준으로 산출되어, 매도시 발생하는 실현손익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 거래대금 단위는 백만원, 시가총액 단위는 억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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